한나라당의 정국대응기조가 ''대여공세''에서 ''상생의 정치''로 바뀌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회법 개정안 파동으로 야기된 강경대치에서 벗어나 대화와 타협으로 정국을 주도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권철현 대변인은 6일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원내 1당인 한나라당과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논의하고 양보하고 타협하면 정국이 안정적으로 가는게 아니냐는 분위기가 당내에 형성되고 있다"며 정국대응의 변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나라당은 여전히 △국회법 파동과 관련한 여당의 사과 △국회법 개정안을 법사위에서 운영위로 되돌려 재론하지 않는 것을 국회 정상화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하는 등 강경입장을 고수하고 있긴 하다.

그러나 사과여부와 무관하게 이번주초 총무접촉을 재개키로 하는 등 협상에 적극 나서고 있다.

권 대변인은 "당분간 냉각기를 거친 뒤 여당과 협의해 상생의 정치를 펴자는 움직임에 당내 대부분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의 기조변화 움직임은 ''비(非)한나라당, 반(反)이회창'' 연대에서 벗어나 정국주도권을 여당과 분점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국회의장 경선이나 이한동 총리 임명동의안 처리과정에서 위력을 보인 ''비한나라당 연대''를 깨기 위해 자민련과 골프회동을 가졌지만 ''밀약설'' 파동으로 오히려 입지가 좁아진데 대한 반성이라는 설명이다.

최근 당내 기획위원회에서는 총재 비서실장 출신인 맹형규 위원장 주도로 중장기 대권구상을 위해 이같은 기조의 ''집권플랜''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DJ와는 협력하는 자세를 보여 한나라당 집권 후에도 남북관계 등 정책을 계승하겠다는 약속을 밝히는 등 자연스런 정권교체 환경을 조성하고 △YS와 JP는 대선에서 영향력을 발휘하지는 못하지만 적대관계를 취할 필요가 없으므로 ''불가근 불가원(不可近 不可遠)'' 관계를 유지하자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청와대측과 신뢰관계를 구축해 정권교체 후에도 정치보복이나 호남인사에 대한 차별이 없다는 점을 약속하고 △부산.경남이나 충청권의 차세대 주자들과 연대를 강화해 ''이회창 고립전술''을 불식시켜야 한다는 방법론마저 제시되고 있다.

정창화 총무는 "여권내에도 원내 1당인 한나라당과 협상하며 상생의 정치를 펴야 한다는 움직임이 많다"며 대화정치 복원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 총무는 "민주당이 4.23 영수회담 정신에 따라 대범하게 정국을 이끌어야 한다"며 먼저 여당측의 자세 변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