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6일 국회에서 당6역회의와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파행의 책임이 한나라당에 있다며 대야공세를 강화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약사법과 추경안 등 시급한 민생현안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조속히 국회가 열려야 한다고 보고 야당과 물밑접촉을 벌이면서 정국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민주당은 이날 교섭단체의 요건완화를 검토할 수 있다는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의 발언이 한나라당과 자민련간 이면합의가 있었다는 사실을 입증해 주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영훈 대표는 "국회법 개정이 안된다고 해놓고 갑자기 태도를 바꾼 것은 자민련의 교섭단체 문제 해결을 야당이 해준 것처럼 생색내기 위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정균환 총무는 "한나라당이 자민련과 이면합의가 없었다고 계속 주장하지만 한나라당 정 총무의 발언으로 봤을 때 야당도 자민련 17석 의석의 실체를 현실적으로 인정했다"면서 한나라당이 이중적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 총무는 "야당과 민생현안 관련 법안 및 국회법 개정안 처리를 위한 협상을 계속 진행하겠다"며 국회 정상화 의지를 밝혔다.

의총에서 배기선 의원은 "한나라당의 차기집권욕과 자민련의 생존전략이 합해져 우리 당의 국익과 민생 우선 전략을 가로막았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여야관계의 회복과 정국 정상화를 위해 서영훈 대표가 조만간 기자회견을 갖고 대국민 사과 형식으로 최근 사태에 대해 국민에게 유감을 표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