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6.15 남북공동선언 이행에 따른 제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오는 27~29일 서울에서 남북 장관급회담을 열자고 19일 북측에 제의했다.

정부는 이날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통해 이한동 국무총리 명의의 서한을 북측 홍성남 내각총리 앞으로 보내 이같이 제안했다.

남북 장관급회담은 6.15 공동선언의 후속사업을 총괄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김대중 대통령은 이날 일본 NHK와 가진 회견에서 "남북 장관급회담에서는 남북한간 긴장완화및 경제협력, 사회문화 협력 등 세분야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방향이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또 LA타임스와의 회견에서 "군사직통전화(핫라인) 설치와 군사교류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남북 장관급 회담은 이같은 세가지 방향에서 남북간 협력과제와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의 실천을 위한 협의채널 및 기구구성 문제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미 각 부처별로 협력과제를 선정, 이를 종합한 세부 후속조치 계획을 마련해둔 상태다.

그러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해서는 분위기를 봐가면서 차차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그간 북측의 태도로 볼 때 회담전망은 밝은 편이나 이견의 소지도 적지 않다.

북측이 서울회담을 수용할지도 관심사다.

장관급 회담의 상설화 여부와 경제.사회문화.군사 및 긴장완화 분야 등 하위 이행체계를 정하는 것도 이번 회담에서 정리해야 할 과제다.

장관급 회담의 남측 수석대표로는 박재규 통일부 장관과 임동원 국가정보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북측에서는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의 김용순 위원장과 송호경 부위원장이 유력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