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9일 남북장관급회담 개최를 북측에 제의함에 따라 남북간의 다양한 협력사업 추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산가족 문제해결을 위한 적십자회담에 이어 당국간 고위급 회담이 열리면 남북공동선언의 합의사항이 실천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김형기 통일부 정책실장은 이날 "장관급 회담은 남북공동선언의 이행문제 전반을 다루는 총괄적 성격의 만남"이라고 설명했다.

남북에 이익이 되는 여러가지 협력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해 실천기구와 협의채널 등을 논의할 것이라는 얘기다.

남북한이 이번 회담에서 우선 논의할 과제는 공동선언에 명시된 내용들이다.

그중에서도 제4항의 경제협력과 사회.문화 분야 등의 교류 활성화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할 전망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각 부처별로 협력과제를 마련,이를 종합해 우선순위까지 매긴 세부 후속조치계획을 마련해둔 상태다.

경의선 철도복원 등 이미 예시된 사업들이 우선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그러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해서는 분위기를 봐가면서 차차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그간 북측의 태도로 볼 때 회담전망은 밝은 편이나 이견의 소지도 적지 않다.

북측이 서울회담을 수용할 지도 관심사다.

장관급 회담을 상설.정례화할 것인지,아니면 경제.사회문화.군사 및 긴장완화 분야 등 하위 이행체계로 넘길 것인지 등도 이번 회담에서 정리해야 할 과제다.

장관급 회담의 남측 수석대표로는 박재규 통일부 장관과 임동원 국가정보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북측에서는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의 김용순 위원장과 송호경 부위원장이 유력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