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6.25 남북공동선언 이행에 따른 제반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오는 27~29일 서울에서 남북 장관급회담을 열자고 19일 북측에 제의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통해 이한동 국무총리 명의의 서한을 북측의 홍성남 내각총리 앞으로 보내 이같이 제안했다.

북측이 남측의 제안을 수용하면 지난 92년 5월 남북고위급 회담 이후 8년 2개월만에 남북 당국간 회담이 열리게 된다.

이 총리는 서한에서 "대표단은 장관급을 수석대표로 5명의 대표로 구성하고 수행원 5명,기자단 10명,지원인원 15명이 참여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쌍방 정상이 합의.서명한 남북공동선언은 화해와 협력,평화공존의 남북관계를 정착시켜 나가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이를 성실히 협의.실천해 나간다면 남북간 화해와 협력,민족의 공동번영을 이룩하고 조국의 평화통일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 당국자는 "이번 회담은 공동선언의 이행문제 전반을 다루는 총괄적 성격을 띤다"면서 "여러가지 협력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한 뒤 구체적인 문제는 경제교류협력,사회문화교류협력,군사긴장완화 분야 등의 후속 채널에서 논의하도록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관급회담의 수석대표로는 남측에서 박재규 통일부 장관과 임동원 국가정보원장 등이,북측에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의 김용순 위원장과 송호경 부위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