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보내온 8.15 상봉대상자 생사확인이 18일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남북측 방문단 1백명을 누가 최종 확정할지 논란이 되고 있다.

남북이 생사확인 결과를 토대로 각각 자기측 방문단을 확정할 것인지, 초청자가 상대측 방문단을 확정할 것인지 분명치 않아서다.

논란의 발단은 지난달 30일 타결된 남북적십자 합의서.

이 합의서는 "쌍방은 방문단 후보자 명단을 방문 30일전에 각기 2백명씩 교환하며 그중 생사.소재를 확인한 후 확정된 방문자 명단을 방문 20일전에 통보한다"고만 명시, 누가 명단을 확정할지 분명치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존이 확인된 북측 이산가족이 정작 방문단에서 빠질 경우 남측 가족이 받을 충격과 반발이 불보듯 뻔하다.

지금까지 남측은 상대측의 생사확인 결과를 토대로 자기측 방문단을 각기 확정하는 것으로 설명해 왔으나 한적과 정부내에서도 혼선이 생기고 있다.

지난 16일 2백명씩의 방문단 후보명단을 교환하면서 초청자측이 상대측 방문단 1백명의 우선순위를 매겨 상대측에 넘기기로 했다는 것.

정부의 한 당국자는 "남측가족의 생사 및 소재가 확인된 결과는 모두 북측에 통지할 예정이며 남측에서 희망하는 상봉대상자 1백여명을 오는 26일 북측에 통보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선순위를 정할 경우 고령자, 직계가족 우선 등을 생각할 수 있다"며 "이는 북측과 이야기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부의 다른 관계자는 "북측이 내려올 사람들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혼선이 빚어지자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측 방문단을 누가 어떻게 확정할지 19일중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