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규 통일부장관은 4일 남북이산가족 문제와 관련, "남북 정상은 장기적으로 이산가족의 자유의사에 따라 원하는 지역에 정착토록 하자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21세기 동북아평화포럼''(회장 장영달 의원) 초청 간담회에서 "8.15때 이산가족이 상호 방문하고 나면 나머지 이산가족에 대해서도 생사확인과 상호방문을 거친 뒤 재결합 절차를 밟게 된다"고 말한 후 "10년이나 20년쯤 후엔 상호 자유의사에 따라 정착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장관은 이어 "남북 고위급회담이 이달에 처음 열린다"며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고위급회담에 한 두번 사람을 보낸 뒤 그 다음에 자신이 오겠다는 얘기를 했으며 지금부터 김 국방위원장의 답방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남북철도연결 문제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은 "북에는 광산이 많으니 철도가 지나가는 곳에서 광물을 실어 남측 제련소에 보내고 그곳에서 제련한 광물을 남측이 쓰고 나머지를 북에 보내주면 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김대중 대통령이 "남한은 자유경제체제여서 정부가 투자하라고 해도 안하니 투자보장협정이나 이중과세방지협정 같은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고 하자 김 위원장은 "가능한 빨리 회의를 열어 조치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대한적십자사는 4일 이산가족 방북 대상자 선정기준을 마련했으며 방문 신청자 총 7만5천9백명 가운데 컴퓨터로 추첨, 4백명을 5일 확정할 예정이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