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련 민주국민당 한국신당 등 3당이 정책연합을 통한 연대를 추진하고 있다.

궁극적인 지향점은 "무소속구락부" 형식의 원내교섭단체 구성이지만 장기적으로 합당까지도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민국당 윤원중 사무총장은 3일 "자민련에서 정책연합을 통한 교섭단체 구성을 제의해 오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이기택 최고위원 등 1~2명만 독자노선을 고집할 뿐"이라면서 "한승수 강숙자 등 현역의원의 경우 재량권으로 총리인준 동의나 국회의장 인선과정에서 연대를 현실화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민련이 당장은 국회법 개정에 매달려 있어 3당연대를 적극 추진하지 않고 있지만 결국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우리와 연대하는 방법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한국신당 김용환 중앙집행위 의장도 당을 유지한채 정책연합을 통한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민련이 끝내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실패할 경우 3당연대 논의가 수면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윤 사무총장은 "각당의 당내사정이 복잡하고 합당의 실익도 별로 없는 만큼 당장 합당은 어렵지 않겠느냐"면서도 "3당연합이 지속돼 정책컨센서스(합의)가 모아지면 장기적으로는 합당까지 갈 수 있다"고 말해 이같은 분석을 뒷받침했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