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당초 7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고 남북정상회담 지지 결의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으나 여야가 사전합의를 도출하지 못해 회의가 무산됐다.

국회는 9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나 여야의 입장차가 커 회의 개최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에 따라 상임위 배정과 이한동 총리서리에 대한 국회 인준절차 등이 김대중 대통령의 평양방문 이후로 미뤄지는 등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정균환,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이날 비공식 접촉을 계속했으나 상임위 배정 및 인사청문회법안 마련 등 현안에 대해 서로 강경입장을 고수, 협상에 진전을 보지 못했다.

민주당은 특위를 포함한 상임위원장 배분과 관련, 국회의 원활한 운영과 국정안정을 위해 예결위와 운영,법사 등 주요 상임위원장을 여당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인사청문회를 공개하되 국가 기밀, 사생활 침해,기업 비밀 등과 관련된 사안에 대해 비공개로 진행하자고 야당에 요구했다.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 결의안 기초특위 전문위원실에서 마련한 초안의 자구를 수정하는 선에서 정상회담 결의안을 작성하자는 입장을 견지했다.

이에 반해 한나라당은 여당이 국회의장을 차지한 만큼 법사 예결 건교 등은 야당이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인사청문회와 관련, 여당의 공개범위 제한 주장이 국민의 알 권리를 저해한다고 반박했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