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모리 요시로(森喜朗)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기업이 상대 국가에 자유로이 투자할 수 있다는 내용의 ''한.일 투자협정''을 올해안에 체결한다는데 합의했다.

또 양국 민간연구기관들이 제안한 한.일자유무역지대 설치를 추진키로 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이 끝난뒤 공동기자회견을 가져 <>경제를 포함한 각 분야의 교류를 대폭 확대하고 <>대북공조체제를 강화하며 <>국제사회에서 적극 협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양국정상은 그러나 공동선언문은 채택하지 않았다.

이날 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투자협정 외에 앞으로 유럽연합(EU)과 같은 형태의 양국간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는 문제 등을 포함한 포괄적 경제협력 구축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두 정상은 또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최근 급격히 늘어나는 항공수요를 감안, 양국 국민들이 불편없이 상대국을 왕래할 수 있도록 한.일간 항공노선을 증편하는 방안도 강구키로 했다.

김 대통령은 문화 예술 관광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와 협력 촉진을 위해 금년 상반기중 제3단계 일본 대중문화 개방조치를 실시할 것임을 모리 총리에게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그동안 일본 정부의 남북관계 진전 협조에 사의를 표명한다"고 인사했다.

모리 총리는 이에 대해 "평양회담 성사는 김 대통령의 대북포용정책의 결과로, 거듭 전면적 지지를 표명한다"면서 "일본은 북.일수교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남북정상회담에서 김 대통령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이같은 뜻을 전달해 주길 희망한다"고 말한 것으로 황원탁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전했다.

김 대통령은 또 합동기자회견에서 남북정상회담 의제와 관련, "하고 싶은 얘기는 무엇이든 제한없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남북 문제만이 아니라 미국 일본을 포함한 국제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남북 정상회담에서 포괄적 논의가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이밖에 김 대통령은 재일 한국인의 지방참정권 문제와 관련, 일본 정부에 연내 입법을 요망했으며 모리 총리는 "진지한 검토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모리 총리는 또한 김 대통령의 방일을 공식 요청했으며 김 대통령은 이에 대해 "적절한 시기를 검토해 방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모리 총리는 김 대통령에 이어 오후에는 이한동 총리서리와 회담을 갖고 이날 밤 하루일정의 한국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