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련 이한동 총재의 총리 지명이 민주당과 자민련의 "공조복원"을 대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양당 공조의 향배가 초미의 관심사다.

우선 이 총재 지명으로 DJP 공조 복원이 기정사실화 됐다.

이 총재의 총리 지명 자체가 자민련의 "오너"인 김종필 명예총재와의 사전조율 없이는 불가능하다.

김 명예총재가 이 총리 지명에 동의했음을 의미한다.

완전한 공조복원은 시간문제라는 얘기다.

심지어 양당이 합당하고 김 명예총재가 통합당의 총재를 맡을 것이라는 얘기가 벌써부터 흘러 나오고 있다.

우선 복원의 첫 단계로 남북정상회담 전에 DJP의 회동이 이뤄질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 총재는 22일 "두 분이 정상회담 전에 만나는게 순리"라며 "조만간 성사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JP(김 명예총재)가 공조회복에 동의한 만큼 이 총재가 적극 중재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민주당도 공조를 구체화하기 위한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으로서는 남북정상회담과 국회 원구성 등 현안을 앞두고 조기 협력관계 구축이 절박한 상황이다.

이에따라 민주당은 6.8 지방선거와 관련, 자민련의 텃밭인 충청권에 후보를 내지 않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선거공조복원을 통해 양당의 공조체제를 조기에 구축하겠다는 포석이다.

그렇지만 당장 양당간 공조체제를 가동하는데는 여러가지 걸림돌이 남아 있다.

그 하나가 강창희 사무총장이 강력히 반발하는 등 자민련 당내 사정이 여의치 않다는 점이다.

강창희 총장 등 일부 대전 출신 의원들은 이 총재가 후임총리로 지명된데 대해 강력히 반발, 적지않은 당내 진통이 예상된다.

이날 오전 제주도에서 JP를 만난 강 총장은 "이 총재의 총리직 수락에 반대를 표시한 만큼 더이상 총장직을 수행할 수 없다"며 "23일 사표를 내겠다"고 밝혔다.

원내교섭단체 구성 등 자민련의 "홀로서기"를 위한 정치적 여건이 마련돼 있지 않은 것도 문제다.

총선을 치르면서 양당간 쌓인 감정의 앙금도 가시지 않은 상태다.

이와관련, 이 총리지명자도 "양당이 점진적으로 공조하는 방향으로 가는게 순리"라고 언급, 완전한 공조체제 구축까지는 일정기간 시간이 걸릴 것임을 시사했다.

때문에 당분간은 "제한적 공조기조"가 유지될 것이라는 관측이 강하다.

자민련은 당의 정체성 혼선이 총선패배의 주요 원인이었다고 판단,정통 보수정당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 강화하는 선에서 현안별로 공조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부문별로는 우선 경제.민생 분야에서 큰 틀의 공조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권출범후 경제분야는 자민련이 사실상 전담해 왔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공정위의 계좌추적권 시한연장문제, 재벌개혁의 속도 등 각론에서는 조율할 과제가 적지 않다.

당의 색깔과 관련된 사회.안보 등 일부 분야에서는 "공조 한계론"이 벌써부터 제기되고 있다.

과거 공동정부 하에서도 국가보안법 개정과 교원 정년 단축 문제 등 일부 현안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해 왔다는 점에서 쉽사리 이견을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