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박태준 총리가 전격 사퇴함에 따라 민주당과 자민련간 공조복원 여부가 정가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박 총리의 중도하차로 인해 여권과의 "마지막 연결고리"가 사라진 상황에서 자민련과 김종필 명예총리가 "정치적 생명"을 건 결단을 내려야 할 때가 임박했기 때문이다.

청와대와 민주당측은 후임총리 인선을 다음주로 미루고 자민련과의 다양한 대화 채널을 추진키로 하는 등 공조복원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민주당 김옥두 사무총장은 "후임 총리는 공동정권이 끝날 때까지 자민련과의 공조를 유지한다는 차원에서 자민련에서 맡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우리는 김대중 대통령과 김종필 명예총재간 회동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동안 김 명예총재가 응하지 않았다"며 박 총리 사퇴를 계기로 DJP회동을 강력히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자민련내에서도 "공조복원론"이 세를 얻어가고 있다.

이날 당직자들 대부분은 "이번 박 총리 사퇴를 계기로 DJP회동은 더욱 앞당겨 졌다""김 명예총재의 정치적 결단만이 남았다"는 견해를 보이며 당지도부를 압박하고있다.

이규양 부대변인은 "김 대통령의 신뢰회복 의지와 김 명예총재의 정치적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자민련은 국민과의 약속하에 공동정부를 출범시켰기 때문에 아직도 현 정권에 대한 책임이 있다"며 "명분론"을 제기했다.

총무실 한 관계자도 "당이 사활을 걸고 추진중인 교섭단체 구성문제에 한나라당이 강력히 반대하고 있는 지금 민주당과 손잡을 수 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물론 강창희 사무총장 등 주요 당직자들은 "후임총리는 청와대서 알아서 결정할 일"이라며 겉으로는 신중한 입장을 표명하고 있으나 "공조반대"란 과거의 강경한 입장은 다소 누그러진 듯한 분위기다.

이와 관련,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김 명예총재가 후임총리 카드 마저 팽개친다면 김 총리는 물론 소수정당인 자민련의 앞날은 불 보듯 뻔하다"며 "공조복원 이외의 다른 카드는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김형배 기자 khb@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