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위원장 한영수)는 17일 오후 박용옥 국방차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재미교포 로비스트 "린다 김"의 백두사업 로비의혹 및 경기도 화성군 매향리 미 공군 오폭사건 등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민주당 장영달 의원은 "미군 전투기 폭격훈련에 의한 사고는 매년 10차례 이상 발생하고 있다"며 "주민안전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쿠니 사격장을 잠정 폐쇄할 용의가 없느냐"고 물었다.

한나라당 박세환 의원은 "린다 김이 빼낸 정보는 이것 말고도 군사기밀이 군 고위층을 통해 유출됐을 가능성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고 몰아세웠다.

답변에 나선 박 차관은 "지난 55년에 조성된 매향리 사격장은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곳으로 사격장 이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18일부터 20일까지 이뤄지는 한.미 합동현지조사를 통해 피해사실을 확인한 뒤 주민 이주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우라늄탄 사용의혹과 관련, "주한미군측은 결코 사용한 적이 없고, 모의탄인 "BDU"를 잘못 해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 주한미군측이 18일 공식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차관은 백두사업 로비의혹에 대해 "지난 96년부터 98년까지 2년동안 린다 김에 대한 계좌추적을 벌였으나 뇌물을 제공했다는 근거를 확인할 수 없었다"면서 "로비대상자 계좌상에도 입.출금내역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그는 "기무사와 검찰이 이미 비리관련자를 이미 사법처리했고 현재 구체적인 증거와 자료를 확보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재수사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김형배 기자 khb@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