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규 통일부 장관은 10일 저녁 서울 호텔롯데에서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의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남북정상회담 준비접촉에서 우리측이 제시한 16개 사항중 기자단 규모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합의됐다"고 밝히고 "의제의 표현에 대해서도 양측간 거의 절충이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김 대통령이 평양방문시 김일성 주석 묘소를 참배하는가"라는 의원들의 질의에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장관은 "준비 접촉에서 회담형식을 "김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간의 최소 2회 이상 단독회담"으로 명시했다"며 김 국방위원장 대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회담을 가질 가능성이 없음을 확실히 했다.

이에 앞서 박 장관은 조선호텔에서 열린 민족화해협력 범국민협의회 초청 조찬강연에서 "김 대통령의 평양방문에서 아주 가벼운 합의를 이루더라도 정상회담이 다음에 서울에서 열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답방 추진을 밝혔다.

그는 "정상회담에서 어떤 문서를 채택하는 것보다 역사적인 만남을 갖고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하자고만 해도 큰 성과라고 본다"며 "두 정상이 큰 의제에서 합의하면 공동성명은 나오겠지만 "평양선언" 같은 것은 준비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준비접촉과 관련, "일단 서면으로 양측의 입장을 절충한 뒤 합의되면 5차 접촉에서 서명키로 했다"며 "다음주부터는 경호.의전.통신.보도 실무자 접촉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취재기자단 규모와 관련,"92년 남북고위급 회담때에도 취재기자 수는 50명 이상이었다"며 "우리가 제의한 80명도 적게 잡은 숫자인 만큼 버틸 때까지 버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대북 전력지원은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으며 앞으로 진행과정에 따라 내부경제에 큰 부담없이, 국민의 동의를 얻어 차분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와 함께 "학교설립자의 고향이 북한인 서울의 H대(한양대)가 북한에 건축 및 전자 관련 분야의 대학을 설립하는 계획을 북측과 협의중"이라며 "이 대학은 북한에 대한 지원보다는 실제 학문을 가르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아울러 "북한 주민들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남북정상회담에 지지의사를 표시하고 있다"면서 "북한주민들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일회담으로 보고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도 잘살게 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화동 기자 fireboy@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