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대 마지막 임시국회가 여야 합의로 내주중 소집될 전망이다.

민주당 박상천 총무는 6일 한나라당과 자민련이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한 데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해 이르면 내주초 임시국회가 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민주당 박상천, 한나라당 이부영, 자민련 오장섭 총무는 8일 국회에서 회담을 갖고 원구성은 물론 임시국회 소집시기와 의사일정 등도 논의한다.

임시국회가 열리면 6월 남북정상회담과 고액과외 금지, 린다 김 로비사건, 구제역 파문및 강원도 산불피해 문제 등 산적한 국정현안을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임시국회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당장 통일외교통상위와 교육위 등 관련 상임위의 현역의원들이 지난 총선에서 대거 낙선, 개의 정족수를 채울 수 있을지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이다.

여기다 임시국회 소집에 대한 3당의 이해관계도 크게 엇갈리는 상황이다.

임시국회 소집을 처음 요구한 자민련은 현재 50석의 의석을 활용, "제3당"의 입지를 부각시켜 원내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를 위한 분위기 조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자민련의 소집요구에 동의한 한나라당은 국가적 현안은 물론 4.13 총선에서의 금권 관권선거와 남북정상회담 이면합의 의혹 등을 정치쟁점화, 이를 원구성협상과 연계해 여당을 압박하겠다는 자세다.

민주당은 민생을 외면한다는 비판여론을 의식, 수용을 검토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정적 견해가 많다.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정쟁은 부담이 아닐 수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8일 총무회담에서 현안과 관련된 일부 상임위를 여는 선에서 절충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김형배 기자 khb@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