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3일 자민련이 당의 사활을 걸고 추진중인 원내교섭단체 요건완화 움직임에 적극 동조하고 나섰다.

민주당 김옥두 사무총장, 박상천 총무 등 당 지도부가 자민련의 교섭단체 요건완화 주장은 타당하다며 한목소리로 지원하고 나선 것.

김 사무총장은 이날 "자민련이 관련 법안을 내면 원내교섭 단체를 만드는데 협조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지지의사를 밝혔다.

나아가 박 총무는 총무회담후 가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국회운영의 공개성 및 투명성 확보 <>총선민의의 정확한 반영 <>세계 각국 교섭단체 추세반영 등을 위해서도 자민련을 교섭단체로 만들어야 한다고 조목조목 설명했다.

박 총무는 "집권당인 민주당과 원내1당인 한나라당 어느 당도 과반수를 얻지 못한 것은 국민들이 17석의 자민련에 캐스팅보트역을 부여한 것"이라며 "총선 민의를 정확히 반영하기 위해 자민련을 협상테이블로 끌어들일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미국, 영국 등 세계 각국에서도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의원정수의 5%로 규정하고 있다"며 "현재의 20석 제한도 유신헌법이 제정되면서 규정된 것이기 때문에 유신 이전의 정신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도 교섭단체 요건완화는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와 관련, 자민련 이한동 총재와 오장섭 총무도 이날 오전 "16대국회 개원 시점에서 교섭단체를 구성할 것이라는 강한 믿음을 갖고 있다"며 자신감을 피력, 양당간 물밑 접촉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오 총무는 "한나라당도 처음의 반대입장과 달리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결국엔 자민련을 교섭단체로 이해하게 될 것"이라며 낙관적으로 전망했다.

김형배 기자 khb@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