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열린 민주당 공식회의에서 현 국가경제를 우려하는 견해가 강하게 제기됐다.

금융구조가 여전히 취약할 뿐 아니라 무역수지가 악화되고 실물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기존의 지지기반이 경제개혁의 저항세력으로 바뀌는 등 위기의 징후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정부 여당이 지나친 낙관론에 빠져 경제위기에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자성론도 곁들여졌다.

이날 총선후 처음으로 열린 지도위원회의에서 김근태 지도위원은 "현재 우리경제는 금융시장이 취약할 뿐 아니라 실물경제도 어렵다"고 지적한후 "악화 추세에 있는 무역수지는 우리 경제의 적신호"라며 문제점을 조목조목 거론했다.

김 위원은 우선 "서울-부산 물류비용 부담이 서울-뉴욕보다 더 큰 상황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물류구조의 문제점을 강도높게 제기했다.

그는 또 "대형상가가 진출하면서 지역의 중소 상인은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구조조정에 불만을 가진 중상층 봉급생활자와 정권교체의 기반이었던 중소상인이 개혁에 대한 저항세력으로 바뀌고 있다"고 분석했다.

여권이 추진해온 경제개혁이 상당한 역풍에 직면했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당의 보다 능동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그는 "사회가 다시 경제에 관심을 갖도록 적극 유도해야 한다"며 "소관 국회 상임위를 열고 당내에 경제특위를 구성하는 등 당부터 경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역설했다.

장영신 위원도 "많은 국민들이 주가폭락에 대해 불안해 하고 있다"며 "경제상황에 대해 알릴 것은 알려서 국민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장 위원은 공무원을 포함한 근로자들의 임금을 인상, 사기를 진작시키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의 참석자들도 이들의 주장에 동의하는 분위기였다.

회의는 따라서 현대투신 문제, 무역흑자 감소, 주식시장 불안 등의 경제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환기시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 제2의 경제위기 예방과 재도약 발판구축에 당력을 집중키로 했다.

이를위해 이해찬 정책위의장 등 정책위 관계자들은 이헌재 재경장관과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 등 경제부처 책임자들과 접촉하고 국회재정경제위 소집을 검토하는 등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뒤늦게나마 경제 위주로 정책방향을 잡아 나가야 한다는데는 일단 공감대가 형성된 셈이다.

이재창 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