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에 당내 민주화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자유경선제 도입, 크로스 보팅(교차투표) 확대, 상향식 의사결정과정의 제도화 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386세대를 중심으로 한 정치신인들은 물론 중진의원들에게까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한나라당에서는 총재의 독주를 견제하는 방안으로 전당대회 이전까지 대행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왔다.

<> 민주당 =박상천 총무는 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민주당은 앞으로 국회에서 당론에 따라 투표해야 할 대상을 한정하고 크로스 보팅 범위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총무는 "당론이 정해지면 이에 따르는게 정당정치의 정도"라고 전제, "그러나 당론 결정과정에서 충분한 토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극소수의 당 지도부가 당론을 일방적으로 결정한 뒤 소속의원에게 통보하는 방식이 아니라 의원총회 등을 활성화해 소속 의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옥두 사무총장도 기자들과 만나 "6.8 지자체 재보선은 지방선거인 만큼 중앙당 개입없이 치를 방침"이라며 "후보는 민주적으로 대의원들에 의한 경선으로 선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구당에서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 당에 후보를 추천하고 하자가 없는 경우 당이 추인하는 형식을 취하겠다는 것이다.

<> 한나라당 =이날 비주류 대표가 총재의 일방적 독주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조만간 총재경선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진 김덕룡 부총재는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사고지구당인 광주 서구, 전남 장흥 지역의 위원장 선임에 대해 "절차상 하자가 있다"며 문제를 공식 제기했다.

김 부총재가 "조직책 선정과 당무회의를 거쳐야 함에도 일방적으로 진행된 것 아니냐"고 문제삼자 이회창 총재가 이를 시인, 재검토에 들어갔다.

김 부총재는 또 총선결과에 대한 보고대회를 열어 수도권 선거패인을 분석하고 의혹이 일고 있는 지원금 내역을 공개할 것을 주장했다.

김덕룡 부총재와 손학규 당선자 등 비주류측은 또 전당대회에서의 공정한 선거관리를 위해 중립적인 인사들로 사무총장 등 주요당직을 개편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강삼재 의원측은 이회창 총재측에 총재자리를 내놓고 권한대행체제로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측근은 "지난 98년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조순 총재가 중립적 인물인 이기택 부총재를 총재권한대행으로 지명한 바 있다"며 "당내 민주화를 위해 총재가 공정한 게임을 하려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창.김병일 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