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6일 투신사에 공적자금 투입이 불가피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면서 공적자금을 추가로 조성할 필요가 있으면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나라당은 이날 정부가 추가로 공적자금 조성을 요청하면 <>공적자금 부실운용자 책임추궁 <>공적자금 지출 프로그램 제출 <>자금이 추가 투입되는 금융기관의 자구노력 의무화 등을 전제 조건으로 동의해 줄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한구 정책실장은 "정부가 공적자금 추가조성이 없다고 단언했다가 선거가 끝난 뒤 입장을 바꾼 것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도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공적자금 추가투입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민주당도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투신사에 대한 자금 지원은 필요한 만큼 추가 공적자금 조성 요청이 들어오면 당정협의를 열어 자금 운용 상황 등을 점검하면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책 관계자는 "투신권 환매->주식매각->주가하락->투신권 부실 가중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공적자금 투입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가 가급적 기존 공적자금을 회수해 투신사에 투입할 자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만큼 일단 정부측의 움직임을 지켜 보겠다는 조심스런 태도도 보였다.

이에 따라 정부가 공적자금 추가 조성을 요청해 오면 책임자 문책 등과 관련한 여야간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이나 국회 동의는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태웅.김남국 기자 redael@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