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경선론에 무게가 살리고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각기 ''제1당론''과 ''여당론''을 앞세워 국회의장직을 자당이 맡아야 한다고 팽팽히 맞서자 경선론이 서서히 힘을 얻어가고 있다.

한나라당 이부영 총무는 21일 "원칙적으로 원내 다수당이 국회의장을 맡는 것은 당연하지만 민주당이 끝까지 의장을 고집할 경우 경선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자민련의 공조가 무너진 상황인데다 한나라당이 과반수에 육박하는 의석을 확보한 만큼 경선에서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이 배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외형상 경선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나라당이 의장을 맡게 되면 대통령의 임기후반기 국정개혁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민련의 협조를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라 경선승리를 담보할 수 없다는 것도 한 요인이다.

대안으로 민주당이 의장을 맡되 당적이탈을 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경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이인제 상임고문은 "양당간에 이견이 끝까지 해소되지 않는다면 각자 후보를 내고 경선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실제 지난 1998년 15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국회의장 경선이 실시된 전례가 있다.

민주당 일각에서 경선론을 제기하는 것은 경선 수용이 자민련과의 공조를 회복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의 반영이다.

경선이 확정되면 자연스럽게 자민련과의 접촉이 빈번해 질 수 밖에 없고 이를 통해 총선 앙금을 씻을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여기에는 자민련이 한나라당과 연대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깔려 있다.

공조회복 차원에서 자민련에 의장자리를 주는 방안도 아이디어 차원에서 거론된다.

경선이 이뤄질 경우 처음으로 자민련은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자민련의 선택은 향후 정국기상도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창 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