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이틀 앞둔 11일 여야는 텃밭과 전략지역을 순회하며 남북정상회담 개최 발표와 관련한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여당은 정상회담의 역사적 의미를 부각하며 "초당적 협력"을 호소했고 야당은 "총선용 깜짝쇼"라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특히 전격적인 정부의 발표에 당혹했던 한나라당 자민련 등 야당은 이날 전열을 정비, 각당 총재의 기자회견과 선대본부장 회동 등을 통해 필사적인 반격에 나섰다.

민주당은 야당 주장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일축하면서 "국민을 호도하는 정쟁을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상회담의 발표는 명백한 선거전략"이라며 "북한이 정상회담의 전제조건으로 국가보안법 폐지, 주한미군 철수 등을 주장해왔기 때문에 회담 조기 합의를 위해 정부가 이중 일부를 양보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자민련 이한동 총재도 "당초 정부는 선거후에 남북관계 진전상황을 발표한다고 했으나 이를 어기고 국민을 속였다"고 성토했다.

민국당 조순 대표는 "정상회담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으나 총선을 사흘 앞두고 발표한 것은 선거전략으로 이용하려는 불순한 의도"라고 주장했다.

야당의 공세와 관련, 민주당 서영훈 대표는 "민족적 쾌거이자 한민족의 평화공존을 위한 첫발을 내딛는 역사적 사건을 비난해서야 되겠느냐"며 "무지개 환상은 금물이겠지만 착실히 한걸음씩 나가고 있는데 이를 반대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몰아 세웠다.

김남국 기자 nk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