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 뇌물수수 등 경제사범 전과를 가진 후보들은 지역구 민원처리나 정치적 관례 혹은 표적사정의 희생양 등 이유를 달았다.

3자뇌물취득 혐의인 한나라당 정재철 후보(속초.고성.양양.인제) 는 "정치자금은 관례였고 사면복권 받았다"고 주장했다.

뇌물공여등 전과를 가진 민주당 이용희 후보(보은.옥천.영동)는 "과거 민정당 공작에 희생됐다"고 해명했고 민주당 엄삼탁(대구 달성) 자민련 박철언(대구 수성갑) 이건개(구리) 이태섭(수원 장안) 이용만(전국구), 한나라당 강창성(전국구), 민국당 김상현(전국구) 김동주(해운대.기장을) 후보도 모두 당시 정권의 표적사정에 따른 정치적 희생양이라고 항변했다.

일반 범죄 가운데 사기 관련인 자민련 이길범 후보(용산)는 "민원해결 과정에서 소유권 문제가 불분명해 생긴 사건"이라고 말했고
민주당 이윤수 후보(성남 수정)는 "야당세력을 탄압하기 위한 음해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간통인 자민련 한영수 후보(서산 태안)는 "정치 보복이며 간통 당사자와 20년 넘게 살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병역법 위반인 한나라당 김호일 후보(마산 합포)는 "6주간의 군사훈련과 6개월간 파출소 근무로 병역을 마쳤으나 병무행정의 빈번한 정책변경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횡령 배임인 자민련 장기철 후보(전국구)는 "다방 주인이 장애인인 본인을 거지 취급하는 등 모욕을 줘 유리창 몇장 깨뜨린게 문제가 됐고 업무상 배임 횡령은 장애인 금고가 부도나 연대책임을 진것"이라 해명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