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후보들의 전과 공개를 앞두고 여야가 벌써부터 난타전에 들어갔다.

서로 상대당 후보의 미공개 전과를 흘리며 표적공세에 나서는 등 한치 양보없는 기세싸움이 전개되고 있다.

현재 금고 이상의 전과를 가진 후보들은 총선 출마자의 15-20% 정도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따라 여야는 외형상 전과의 조기공개를 요구하면서도 선거판세를 흔드는 마지막 변수로 인식, 내부적으로는 초긴장 상태다.

동시에 "여기서 밀리면 끝장"이라는 인식아래 상대당 후보의 흠집내기를 본격화 하고 있는 것이다.

한나라당은 5일 이원창 선대위 대변인의 성명을 통해 "이권청탁의 대가를 받거나 간통죄를 저질러 구속되는 등 여당후보의 파렴치한 범죄가 너무도 화려하다"며 민주당 후보 7명의 전과를 공개했다.

정대철(서울 중구) 엄삼탁(대구 달성) 이호웅(인천 남동을) 윤호중(경기 구리) 이성호(경기 남양주) 김택기(강원 태백.정선) 이용희(충북 보은.옥천.영동) 후보 등 민주당 출마자들이 권력형 비리나 폭력사범으로 구속된 적이 있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또다른 민주당 후보의 외도등 사생활에 관련된 추문을 제기한후 전날 대마초 흡연전과를 공개했던 민주당 후보에게는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민주당도 전일 원희룡(양천갑) 오경훈(양천을) 정인봉(종로) 등 서울의 경합지역 한나라당 후보 3명의 폭행및 음주운전 전과 등을 공개하며 역공을 폈다.

지난 93년 한 후보가 술에 취해 주민을 폭행하고 파출소에 끌려가서도 기물을 파괴해 폭력행위 등 처벌법 위반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며 신문 스크랩을 제시했다.

또 인근지역 후보의 폭행과 음주운전 전과도 공개했다.

변호사 출신 서울지역 정인봉 후보에 대해서는 재소자에 히로뽕을 전달, 변호사 업무를 2개월 정직당한 전력을 들춰냈다.

자민련은 총선을 며칠 앞두고 전과 기록을 공개하는 사실을 지적,여권과의 커넥션 의혹을 제기한후 민주당과 한나라당 전국구 후보의 자격을 문제 삼았다.

또 여야는 이같은 타당 후보에 대한 표적 공세와 함께 자당 후보의 전과가 공개된후 발생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해명을 통한 "물타기"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따라서 "공장취업때 친구가 준 주민등록증을 사용했는데 그 친구가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일부러 훔쳤다고 진술해 절도범이 됐다", "당시 외신과의 회견에서 정부를 비판한 것을 형법상 국가모독죄로 건 것"이라는 등 벌써부터 다양한 해명이 흘러 나오고 있다.

이재창.정태웅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