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선거운동이 본격화되면서 여야는 30일 후보매수 의혹과 병역.납세기피, 균형재정 실현가능성, TV토론 기피 등을 쟁점화하며 난타전을 벌이고 있다.

특히 제1당 자리를 놓고 한치 양보없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민주당과 한나라당은 이들 이슈를 적극 활용, 초반 기선을 잡기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민주당은 납세 및 병역비리 의혹자가 한나라당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을 호재로 보고 적극적인 공세에 나섰다.

또 이날 야당의 후보매수 사례를 폭로하며 한나라당을 세차게 몰아 붙였다.

이에 대해 야권은 균형재정 실업자수 등 정부가 발표한 경제통계및 전망의 허구성을 집중 부각시키는데 주력했다.

[ 병역/납세 ]

민주당이 "비교우위론"을 내세우며 적극적인 공세에 나선 반면 비리의혹 대상자가 많은 야권은 수세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민주당은 특히 병역문제를 집중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해 장태완 전 재향군인회장을 단장으로 한 유세단을 긴급 편성, 야당후보의 병역의혹을 집중 공격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민주당은 부자가 모두 군대에 가지 않은 후보자 25명중 김덕룡, 박주천, 이우재, 김도현, 주진우 후보 등 한나라당이 11명으로 44%를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한나라당은 "부전자전 병역면제당"이 된데 대해 해명하라(김현종 부대변인)"고 요구했다.

한나라당은 당 소속 일부 후보들의 납세실적이 저조한 것은 후보 본인의 소득세와 재산세만 신고토록한 현행 선거법의 제도적 맹점으로 결론짓고 이를 고치도록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역구와 전국구 후보중 납세와 관련된 의혹이 제기된 후보들에 대해서는 소명절차를 거친 뒤 공개사과 조치 등 구체적인 대책을 검토키로 했다.

김남국 기자 nkkim@ked.co.kr

[ 후보매수 ]

민주당은 이날 한나라당을 겨냥, 후보매수 공세의 포문을 열었다.

부산 남구에 출마한 송정섭 후보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 김무성 후보가 부산 수영구 소재 한 횟집에서 5백만원을 주며 회유하려 했다"고 폭로했다.

송 후보는 "김 의원은 "서로 좋게 조용히 선거를 치르자. 잘 부탁한다"며 돈이 든 봉투를 억지로 건네주려 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법적으로 명백한 후보 매수행위"라며 "김 의원은 후보를 사퇴해야 한다"고 공세를 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중앙당에서 배포한 성명에서 "당시 횟집에서 "그동안 못도와드려 죄송합니다. 얼마 안되지만 보태 쓰십시오"라며 돈 봉투를 건넨 사실이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정당의 후배가 어려운 선배를 도우고자 하는 사회 통념상 있을 수 있는 선의로 건넨 것"이라며 "나는 부산에서 타후보와 비교해 지지율이 비교가 안될 정도로 높기 때문에 그를 매수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주장한후 송 후보를 명예훼손혐의로 고발할 것을 검토중 이라고 밝혔다.

이재창 기자 leejc@ked.co.kr

[ 실업/재정 ]

재정적자 감축목표와 실업자수를 둘러싼 여야간 공방도 치열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정책성명을 통해 "2003년 균형재정 달성과 2004년 국가부채 감축 시작이란 여당 공약은 비현실적인 가정에 근거하고 있는 장밋빛 약속"이라고 공격했다.

이한구 선대위 정책위원장은 "8%대의 경제성장률이 2004년까지 유지된다는 발상은 경기상승 국면이 5년 이상 이어진다는 가정 하에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실질성장률을 5-6%로 전제해 경상성장률을 8%로 잡은 것은 국내외 전문기관들도 충분히 달성 가능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맞섰다.

또 실업자가 정부 통계(1백12만명)보다 훨씬 높은 2백10만-3백80만명에 달한다는 한나라당의 주장에 대해 "정부가 국제노동기구(ILO) 기준에 따라 정확히 통계를 작성 발표하고 있는데도 한나라당이 전혀 엉뚱한 기준으로 실업자를 부풀리는 것은 실업자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ked.co.kr

[ TV토론 ]

한나라당은 이날 "민주당이 지난 9일 이후 14차례에 걸쳐 TV정책토론을 무산시켰다"며 "민주당은 상대방 토론자를 바꾸라고 요구하는 등 회포를 부리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한나라당은 "이같은 민주당의 태도는 현정권의 실정이 TV에서 장시간 논의되는 것 자체를 봉쇄하기 위한 의도에서 비롯됐다"며 국가부채, 베를린선언, 국부유출 등의 각종 쟁점에 대한 TV토론을 거듭 요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한길 선대위 공동대변인은 "최소한의 공정성이 확보된다면 TV토론에 나가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하고 "야당 출연자들의 무책임한 공격에 대해 답할 시간을 여당후보에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야권의 정치공세에 대한 여당의 반론 시간을 충분히 줘야 한다는 얘기다.

김 대변인은 또 "여당이 방송을 장악하려 한다면서 방송사가 하라는대로 여당이 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모순"이라며 "야당이 이를 정치공세 소재로 삼아서는 안된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김병일 기자 kbi@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