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야당의 비판이 도를 넘었다. 독도 영유권, 위안부 문제를 정상회담에서 논의했다는 일부 일본 언론 보도 내용을 확인도 하지 않은 채 기정사실화하며 정부에 비난을 퍼붓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어제 “모든 것을 내주고 일본으로부터 추가로 받은 청구서가 몇 개인지 모르겠다”며 독도 영유권, 위안부 합의안,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등을 열거했다. 앞서 이재명 대표도 이 문제들이 회담 테이블에 올랐을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독도, 위안부 논란이 커지자 대통령실은 거듭 “논의된 바 없다”고 부인했고, 일본 언론 중에서도 독도 논의 사실을 부정하는 보도가 나왔다. 그런데도 민주당은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며 정치 쟁점화에 나서고 있다. 한·일 관계 정상화 작업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도 하나씩 풀어가겠다고 공언했다. 윤 대통령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초청하겠다고 했고, 셔틀외교 등을 통한 후속 논의도 이어질 예정이다. 야당이 문제 삼더라도 이런 과정을 거친 뒤 그 결과가 시원찮을 때 하는 게 정상이다. 무엇이 급하다고 벌써부터 국정조사를 하고, 대통령 탄핵을 거론하며, 굴욕외교 책임까지 묻겠다고 하나. 상대국이 있는데도 정상회담 내용을 낱낱이 공개하라는 것도 외교 몰상식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독도 문제를 자꾸 거론하는 것은 이 지역을 분쟁화하려는 일본을 도와주는 꼴인데도 민주당이 일본 언론 보도 내용을 앵무새처럼 옮기며 논란을 키우고 있다. 이게 친일 매국이 아니고 뭔가.

윤 대통령은 어제 국무회의에서 “정치적 이익을 위해 한·일 관계를 방치하는 것은 대통령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며 “양국은 함께 더 많이 얻는 윈윈 관계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또 안보, 경제, 글로벌 아젠다에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협력 파트너라고 규정했다. “현재와 과거를 경쟁시킨다면, 미래를 놓치게 될 것”이라는 처칠의 말도 인용했다. 야당으로서 관점이 다르고, 정부를 얼마든지 비판할 수 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한·일 관계 개선에 나선 의도만큼은 야당도 틀렸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민주당은 원내 제1당으로서 최소한의 책임의식이라도 있다면 ‘닥치고 반일’에서 벗어나 무엇이 국익을 위한 것인지 생각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