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검찰에 소환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언행은 공당 대표의 기본 자질을 다시 한번 의심케 한다. 미리 준비해간 일방적 서면 주장만 내민 채 국민적 의혹인 ‘대장동 개발 비리’에 대해 12시간 동안 진술을 거부한 것부터가 매우 비상식적이다. 정상적 수사를 통한 진실 규명에 협조할 의사가 없다는 의지로 읽힌다.

사실관계를 캐묻는 수사진을 겨냥해 ‘검사 독재’ ‘헌정질서 파괴’ ‘사법살인’ 같은 험구도 불사했다. 거대 야당의 대표라면 수사 검사의 어떤 점이 독재이며, 무엇 때문에 헌정질서가 파괴됐다는 것인지 구체적 사실로 적시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못하면 ‘범죄 혐의의 본질을 흐리는 안쓰러운 장외 선동전’이란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당당하다면서도 묵비권에 기대는 게 일반 국민 눈에는 어떻게 비치겠나. 안 그래도 그는 검찰에 불려가기 전날 169명 야당 의원 전원에게 서신을 보내 여전히 당을 개인 방탄용으로 삼으려 한다는 내부의 비판까지 자초했다. 또 호남지역 방문에서는 “잘 지켜주면 저도 잘 지켜드리겠다”는 식의 듣기 민망한 ‘지지자 규합’도 시도했다. 수사에 부당한 점이 있다면 사실관계와 법리로 맞서는 게 상식이고 순리 아닌가.

이 대표는 이제부터라도 깔끔하고 분명한 처신으로 법절차에 솔선수범하기 바란다. 그게 산더미 같은 국민적 의혹 규명에 일조하는 길이다. 수사를 받거나 재판 중인 주변 인사들이 행여 사실과 다른 진술·증언으로 본인을 불리하게 만든다면 명예훼손·무고죄 등으로 대응할 수단도 있다.

민주당의 이성적 태도가 한층 중요해졌다. ‘친명·비명·반명’ 하면서 중심을 잡지 못한 채 결과적으로 이 대표 감싸기를 계속하다가는 역풍을 맞거나 ‘정치 혐오증’을 키우기 십상이다. 몇 건의 별도 수사가 정리돼 기소되고 재판이 벌어지면 구태의연한 길거리 투쟁을 국회 제1당이 주도할 텐가. 이런 때일수록 검찰은 법과 국민만 보며 진실 규명에 온 힘을 다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