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하루 사망자 수가 어제 229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누적 사망자는 거의 1만 명(9875명)에 이른다. 확진자 수가 한 달 새 10배 늘어난 탓이지만, 독감 수준이라는 오미크론 치명률(0.09%)을 감안하면 예상 밖 결과다.

1차 원인은 60세 이상 고령 확진자가 2월 말 이후 하루 3만 명씩 쏟아진 데 있다. 다른 질병을 앓는 중환자 가운데 오미크론에 감염되는 사례가 늘어난 것도 문제다. 유가족을 비롯한 국민 고통이 커진다는 점에서 결코 가벼이 볼 일이 아니다.

감염 확산세는 아직 정점에 이르지도 않았다. 전문가들은 이달 말~내달 초 하루 사망자가 지금보다 2~3배 폭증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개학 이후 확진자가 쏟아지는 초·중·고교 상황을 보면 미국·유럽처럼 뾰족하게 정점을 찍고 급감하는 게 아니라 확진자 감소가 더디게 진행될 수도 있다. 이 경우 급증할 위중증 환자를 적절히 치료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렇게 상황이 급박한데, 방역당국은 납득하기 어려운 조치들만 잇따라 내놓고 있다. 정부는 내주부터 무증상·경증 확진자를 일반병실에서 치료하겠다고 밝혔다. 음압병실 부족에 대처한다는 것이다. 어떻게든 음압병실을 늘리려는 노력보다 ‘일반병실 문만 잘 걸어 잠그면 된다’는 식의 안이한 발상으로 비친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확진 판정을 내리겠다는 방침도 오류 가능성을 감안할 때 과학적 대처와는 거리가 멀다. 정점이 지난 뒤에나 논의해야 할 코로나 ‘1급 감염병’ 해제도 벌써부터 검토한다고 한다. 대선 투표일을 20일 앞두고 거리두기를 전격 완화하면서 논란이 된 ‘정치 방역’이 이제는 대응 역량의 한계를 고스란히 드러내며 ‘방역 방치’로 흐르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

한국의 인구 100만 명당 코로나 사망자 수는 한 달 새 0.4명에서 3.5명으로 급증했다. 백신 3차 접종률이 8.7%에 그친 러시아와 비슷한 수준이다. 일관성도, 납득할 만한 설명도 없는 방역 난맥상이 빚은 결과다. 지난 2년간 K방역 자화자찬에도, ‘공포 방역’ 앞에서도 인내하고 따라준 국민과 의료진의 노고는 물거품이 돼 간다. 120만 명 넘는 재택치료자에 대한 응급의료 지원, 증가일로인 위중증자 관리, 병상과 의료진 확충 등 만반의 방역 점검을 주문한들 공허한 메아리로 남지 않을까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