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칼럼] ESG경영, 이젠 수단 아닌 '목적'
기업에 대한 사회·윤리적 요구와 역할이 점점 커지면서 요즘 ESG 경영이 주목받고 있다. EGS란 기업의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한다.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주는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요소를 반영해 기업을 평가하고 투자하는 방식이다.

ESG 경영 도입은 국내 여러 산업에 빠르게 요구되고 있다.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 유가증권시장 상장사는 ESG 공시를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2030년부터는 모든 상장사로 ESG 공시 의무가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ESG 등급 및 경영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유럽에서 시작된 ESG는 미국에서도 기업 평가의 중요 지표다. 올초 탄소감축 계획을 선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발표 후 ESG는 투자의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ESG 경영에서 벗어나면 해외 투자 유치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 국내 한 기업이 네덜란드 연기금(APG)에서 비인도적사업이라는 이유로 ESG 경영을 하지 않는 경우 투자금을 회수하겠다고 통보받았고 실제로 800억원이 회수된 사례도 있다. 글로벌 기업 경쟁시대에 ESG는 쉽게 무시할 수 없는 기업의 생존 문제다.

국내 기업들은 ESG위원회나 전담부서 신설을 통해 앞다퉈 ESG를 홍보하고 있다. ESG는 기업의 수익뿐만 아니라 주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윤만을 좇는 기업보다는 ESG 등급이 높은 기업이 새로운 변화에 잘 대응하며 성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스마트폰 하나로 우리는 쉽게 모든 정보를 찾아내고 전 세계 누구와도 공유할 수 있다.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스마트 컨슈머들은 단순히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을 만드는 기업에 대한 정보, 그 기업의 경영 형태, 환경적·사회적 책임 구조 등 여러 가지 종합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소비와 투자를 결정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ESG 경영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이해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제일 먼저 ESG를 평가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단체나 평가기준 확립이 시급하다. 산업재해 관련 사항은 기업에 정보 제공 의무가 없어 기업이 낸 자료만으로 평가하다 보니 아직 우리나라의 ESG 평가는 공신력이 높다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ESG 평가 항목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국내 기업의 ESG 평가를 보면 기업은 환경(E), 사회(S)를 중점으로 하고 지배구조(G)에 관해서는 기업에서 공개하기 꺼리거나 평가항목으로 다루고 있지 않다. 투명한 경영, 사업윤리, 부정부패 척결 등의 지배구조 개선 또한 중요 항목으로 보고 ESG를 골고루 평가해야 한다.

세계 여러 나라가 법적 강제성이 없는 국제조약과 국제협약을 맺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기업이 먼저 ESG 문제에 나서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매우 긍정적으로 보인다. 기업의 가치 평가를 위한 새로운 ESG 지표는 단순히 기업의 홍보나 주가를 높이는 수단이 아니라 진정으로 우리를 위한 평가기준이 되고 건강한 기업이 늘어나 공생하는 사회가 되는 데 도움이 돼야 한다. 단순히 착한 기업으로 인정받기 위한 수단이 되기보다 기업이 가지고 있던 불안정한 요소들을 찾아내 해결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감으로써 기업의 지속가능한 가치를 이끌어 내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것에 목적을 뒀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