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국 실리콘밸리와 텍사스주 스타트업 행사에서 최대 2억 달러 규모의 투자유치 활동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KOTRA)는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과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에서 투자유치 설명회를 한다고 7일 밝혔다.

산업부는 먼저 8∼9일 오스틴에서 국내 스타트업 10개사와 외국 스타트업 10개사가 참여하는 투자 설명회를 열어 기업들이 자사 제품과 기술을 홍보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오스틴에서 열리는 스타트업 행사인 SXSW(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 전시회에 한국의 스타트업 10개사가 참여하는 한국관을 설치해 투자유치와 홍보 활동을 한다.

1987년부터 매년 3월 열리는 SXSW는 음악, 영화, IT 등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대규모 축제 행사다.

산업부는 오스틴에 이어 실리콘밸리에서도 북미 주요 투자기업을 초청한 라운드테이블을 열어 투자협력 방안과 사업모델을 모색할 계획이다.

라운드테이블에는 미래형자동차, 산업용 지능형 센서, 고급가전, 정보기술(IT), 벤처캐피탈, 액셀러레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투자가들이 참여한다.

산업부는 한국의 투자 매력으로 안정적인 경제 펀더멘탈, 창의적인 인재, 우수한 IT 인프라, 규제 샌드박스 등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구현할 제도적 기반 등을 강조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투자자들로부터 약 2억1천만달러(약 2천370억원)의 투자 신고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은 한국에 유입된 외국인직접투자(FDI)의 23%(누적 기준)를 차지한 최대 투자국으로 최근 바이오와 전자상거래 등 신산업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정부, 美실리콘밸리·SXSW에서 투자유치…"2억달러 확보 기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