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닷새 앞으로 다가왔다. 많은 유권자가 아직도 후보나 공약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최다 8표를 행사해야 하는데, ‘깜깜이 선거’가 재연될 가능성이 크다.

130년의 지방자치 역사를 가진 영국은 지난달 3일 지방선거를 치렀다. 한경‘흔들리는 풀뿌리 민주주의’ 시리즈를 보면 여러 가지로 한국과 달랐다. 특히 “매니페스토(manifesto: 구체적인 예산 계획과 추진 일정을 갖춘 공약)가 후보자의 자질을 판단하는 기준이자 당락을 좌우하는 잣대가 된다”는 점이 그렇다. 영국의 지방의원 후보자들은 공약을 당과 지역 주민과 함께 짠다. 지역 당원들이 공개모임을 열어 시민단체와 직장·직능별로 나뉜 그룹의 의견을 듣는 과정을 거쳐 공약이 탄생한다. 이 과정에서 포퓰리즘 공약은 자연스럽게 걸러지게 된다는 것이다.

지역 일꾼을 뽑는 지방선거에서 후보는 실현할 수 있는 공약을 제시하고, 유권자는 이를 평가해 투표권을 행사한다는 것은 당연한 얘기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 지방선거에선 잘 적용되지 않는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현실성은 떨어지는데 유권자의 관심만 끌려는 인기영합식 공약이 넘쳐난다. 국가적 과제를 자신이 실현하겠다며 공약으로 내건 지방의원 출마자가 수두룩하다. 후보들이 상대방 헐뜯기에 치중하는 네거티브 선거전을 펼치는 것은 제대로 된 공약이 없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유권자들이 나서서 옥석을 가려주지 않으면 선거 때마다 이런 행태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

8일과 9일은 6·13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일이다. 거주지와 상관없이 전국 3512개 사전투표소 아무 곳에서나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를 할 수 있다. 내 한 표에 우리 지역의 살림살이가 달라질 수 있다. 후보들의 공약을 잘 따져보고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