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라타시스의 오브젯 코넥스 복합 재료 3D 프린팅 기술, 레거시 이펙트의 로보캅 수트 및 헬멧 제작 과정 기여


3D 프린팅 및 적층 제조(Additive Manufacturing)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인 스트라타시스(Stratasys Ltd./ www.stratasys.com )는2014년 개봉한 블록버스터 영화 로보캅(RoboCop)의 주인공 수트를 제작하는데 스트라타시스의 복합 재료 오브젯 코넥스 (Objet Connex) 3D 프린팅 기술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고 밝혔다.


(Photo: http://photos.prnasia.com/prnh/20140626/8521403696 )


레거시 이펙트에서 스트라타시스 Objet Connex 복합 재료 3D 프린터로 제작한 로보캅 수트 및 헬멧


(Logo: http://www.prnasia.com/sa/2012/12/05/20121205155959811273-l.jpg )


헐리우드의 특수효과 스튜디오인 레거시 이펙트(Legacy Effects)는 3D 디자인 상의 로보캅을 날렵한 실제 수트로 구현하는 작업을 담당했으며, 이전에도 스트라타시스의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 유명 영화 캐릭터를 제작한 바 있다.


레거시 이펙트는 스트라타시스의 고해상도 오브젯 코넥스 복합 재료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하여 헬멧에서 부츠에 이르기까지 로보캅 수트의 모든 요소를 마스터 금형 제조방법으로 제작했다. 이 방법으로 제작된 부속품들은 각기 다른 소재들로 성형, 주조 과정을 거쳐 각 장면에 걸맞는 다양한 수트로 만들어졌다.


또한, 영화에 사용된 여러 수트 가운데에는 90% 가량이 실제 스트라타시스의 3D 프린터로 제작된 버전도 있는데, 특히 빨간 줄이 들어간 발광 로보캅 수트 블랙 버전의 헬멧 바이저는 전체가 스트라타시스의 투명 재료(VeroClear)로 만들어졌다.


정밀한 재현이 가능한 스트라타시스의 3D 프린팅 기술


레거시 이펙트 제이슨 로페즈(Jason Lopes) 수석 디자인 엔지니어는 로보캅의 흉부 갑옷을 예로 들며, 이는 3D 프린팅 기술이 소품 제작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었던 최고의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스트라타시스의 3D 프린팅 기술만이 로보캅 흉부를 실제 크기로 프린팅할 수 있었으며, 이 크기는 전체 조형 트레이를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였다"고 말했다.


또한, "같은 파트에서도 매끄러운 부분과 함께, 경찰 배지나 로고와 같은 초정밀한 작업이 요구되는 부분이 함께 섞여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디테일은 성형 과정에서도 그대로 살려야 했다. 현존하는 기술 가운데 단단한 표면의 쉘 모델링에서 이 정도의 정교한 디테일을 단 한 번의 프린팅으로 구현할 수 있는 것은 스트라타시스가 유일하다"고 덧붙였다


로보캅 수트 외에도 레거시 이펙트는 영화에 등장한 '엑소 수트(Exo-suit)'의 마스터 금형과 프로토타입 파트를 제작하는 데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했다. 이 프로토타입 파트 중에는 전체적으로 작동이 되는 스프링 방식의 손가락이 있는데, 이 역시 스트라타시스 오브젯 코넥스 3D 프린터의 복합 재료 기능을 활용해 한 번에 프린팅되었다.


전통적 제조 방식을 뛰어 넘는 원활한 워크플로우와 탁월한 유연성


레거시 이펙트 팀은 파트 제작을 수작업으로 하는 것보다 스트라타시스의 3D 프린팅 기술로 작업하니 훨씬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로페즈는 "수작업은 제작 소요 시간이 너무 길어 파트를 테스트할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다"며, "또한 3D 프린팅 기술로 대칭 작업을 진행했다. 즉 수트의 왼쪽 부분을 제작하고 클릭 한 번으로 이를 그대로 대칭시켜 오른쪽 부분까지 제작할 수 있었다. 이는 수작업에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최근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영화 제작 예산에도 타격을 받고 있지만, 고객의 기대수준은 여전히 높아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마감이 임박해서 변경 사항이 발생하더라도 제작 시간을 단축시켜야 하는 상황 가운데 3D 프린팅 기술은 제작 속도를 가속화 시켰을 뿐만 아니라 작업 후반부에라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어서 레거시 이펙트의 작업 방식에 일대 혁명을 가져올 수 있었다.


로페즈는 "제작 마감 기한이 다가오는 때야말로 3D 프린팅이 진가를 발휘하는 때"라며,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디자인 수정을 요청 받는 경우, 신속하게 설계를 수정한 후 한 시간 내로 3D 프린터를 통해 두 가지 테스트 제품을 동시에 프린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스트라타시스 브루스 브래드쇼(Bruce Bradshaw) 북미지역 마케팅 디렉터는 "레거시 이펙트가 복합 재료 3D 프린팅을 솔루션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은 3D 프린팅 기술이 오늘날 영화 제작 과정에 있어서 핵심 부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모든 재료를 신속하고 한 번에 프린팅할 수 있는 스트라타시스의 기술은 제작 시간 및 비용 절감이 생명인 영화 산업에서 필수적이다. 더 놀라운 것은 스트라타시스의 초미세 16미크론 레이어 3D 프린팅 기술로 특수 효과 분야에서 디테일과 실제적인 모델 및 파트는 이제 업계의 표준으로 자리잡았으며, 스트라타시스 코넥스 복합 재료 3D 프린팅 기술은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사이에서 최고의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스트라타시스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로보캅 수트와 헬멧을 제작한 과정에 대한 레거시 이펙트의 제이슨 로페즈 단독 인터뷰는 다음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Q8CmQu4ulpU)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 대한민국 2014년 7월 2일 PRNewswire=연합뉴스)


Related Links :

http://photos.prnasia.com/prnh/20140626/8521403696

http://www.stratasys.com

https://www.youtube.com/watch?v=Q8CmQu4ulpU

http://www.stratasys.co.kr

http://blog.stratasys.com/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