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중국 띄우기…"테슬라 이어 2위 될 것"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중국 전기차 업체의 경쟁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또다시 '중국 띄우기'에 나섰다고 2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머스크는 전날 테슬라의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가진 콘퍼런스 콜 행사에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가장 열심히, 가장 똑똑하게 일한다"며 "중국의 (전기) 자동차 회사들을 많이 존경한다. 중국 업체들은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테슬라의 중국 팀이 (전기차 시장에서) 이기고 있다"면서도 "중국 업체가 테슬라에 이어 2위가 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중국에서 최고의 인재를 끌어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인재 영입)이 계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하는 중국 업체 이름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중국 전기차 기업 중에선 비야디(比亞迪·BYD)가 선두를 유지하는 가운데 EV 스타트업 '삼총사'인 웨이라이(蔚來·니오), 샤오펑(小鵬·엑스펑), 리샹(理想·리오토)이 각각 연 1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한다.

로이터 통신은 테슬라가 주요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상하이 제조 공장을 운영 중이고, 머스크는 과거에도 중국 경쟁업체와 근로자들을 칭찬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머스크는 2021년 중국 자동차 업계 근로자들이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했고, 작년 코로나19 봉쇄 기간 테슬라 상하이 공장 가동에 나선 중국 사업부에 대해 "새벽 3시에도 밤새워 일한다"고 추켜세웠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