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면서 하락했다.

18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32.85포인트(0.68%) 하락한 34,079.18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31.39포인트(0.72%) 떨어진 4,348.87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168.65포인트(1.23%) 밀린 13,548.07로 거래를 마감했다.

투자자들은 다음 주 월요일 휴장에 따른 긴 연휴를 앞두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공격적인 긴축 우려 등을 주시했다.

다음 주 21일은 대통령의 날로 미국 금융시장은 휴장한다.

긴 연휴를 앞두고 시장은 위험을 줄이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은 지속되고 있다.

러시아는 자국 군대를 철수시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우크라이나 인근에 주둔한 러시아 병력은 계속 늘고 있는 것으로 서방은 추정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무력 충돌도 지속되고 있다.

친 러시아 반군은 정부군이 동부 돈바스 지역을 전날에 이어 이날 또 포격했다고 주장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지난 48시간에 걸쳐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이뤄진 포격은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하기 위해 거짓 도발을 만들어내려는 러시아의 노력 중 일부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분리주의 정부가 우크라이나 정부군의 공격 위험을 이유로 관내 주민들을 러시아로 대피시키기로 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불안은 가중됐다.

그러나 외교적 노력도 지속되고 있다.

백악관은 이날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이 오는 23일 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정학적 긴장이 지속되면서 10년물 국채금리는 하락세를 지속했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이 시각 전날보다 4bp가량 하락한 1.92%에서 근방에서 거래됐다.

금리는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국채 가격은 안전자산 선호에 오름세를 보였다.

다만 지정학적 긴장에도 국제유가는 하락세를 보였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장중 배럴당 90달러 아래로 떨어졌으나 91달러 수준에서 거래를 마쳤다.

이란과 서방의 핵 합의 가능성이 커지면서 이란산 원유 수출 재개 가능성으로 유가는 이틀째 하락했다.

연준의 공격적 긴축 우려는 다소 줄어들었다.

전날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오는 7월 1일까지 세 번의 회의 동안 기준금리를 100bp(1%포인트) 인상하자고 주장했다.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는 이날 열린 통화정책 포럼에서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해야 하지만, 물가 압력이 완화될 경우 추가적인 긴축을 덜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도 이날 한 콘퍼런스에서 3월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면서도 초기에 크게 인상해야 한다는 강력한 근거는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꾸준하게 금리를 올려 (이에 따른 영향을) 평가할 수 있다"라며 "초기에 정말로 빨리 움직여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윌리엄스 총재의 발언은 3월 50bp 인상론에 반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는 이날 "다음 회의에서 일련의 금리 인상을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으나 구체적인 인상 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S&P500지수 내 11개 업종 중에서 필수소비재 관련주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했다.

기술주와 산업주가 1% 내외로 하락하며 약세를 주도했다.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업체 로쿠의 주가는 매출이 예상치를 밑돌고, 회사의 분기 전망치도 예상보다 부진해 22% 이상 하락했다.

쉐이크쉑 주가는 분기 손실이 예상보다 적었음에도 1분기 매출 예상치가 기대에 못 미치면서 4% 이상 하락했다.

스포츠 베팅업체 드래프트킹의 주가는 올해 조정 손실액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히면서 21% 이상 하락했다.

특수재료 공급사 셀라니즈 코퍼레이션의 주가는 회사가 듀폰의 모빌리티·자재 사업부를 110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에 5% 이상 하락했고, 듀폰의 주가는 1% 이상 떨어졌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지정학적 긴장이 높아지면서 위험 회피 심리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크레디트 스위스의 앤드루 가스웨이트는 CNBC에 "시장은 지정학적 이벤트에 과잉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오안다의 에드워드 모야 선임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월가는 한쪽으로는 우크라이나 상황을 둘러싼 지정학적 위험이 강화되고 있는 것을 보고, 다른 쪽으로는 연준의 공격적 긴축 가능성을 보면서 매우 불안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 반영된 올해 3월 연준이 금리를 25bp 인상할 가능성은 78.9%, 50bp 인상 가능성은 21.1%로 나타났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36포인트(1.28%) 하락한 27.75를 기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