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서울을 비롯한 전국 14개 지역에서 대규모 총파업과 집회 개최를 예고한 20일 광화문 사거리 주변에 경찰 버스 차벽이 설치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총파업을 강행하자 경영계는 "경제 회복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민주노총이 20일 전국 14개 지역에서 대규모 총파업과 집회를 개최한다.

이번 총파업에는 급식조리원·돌봄전담사가 속한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와 공무원노조, 전국교직원노조, 금속노조, 공공운수노조, 건설노조 등 조합원 50만명 가량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총은 이날 ▲5인 미만 사업장 차별 철폐·비정규직 철폐 ▲모든 노동자의 노조활동 권리 쟁취 ▲돌봄·의료·교육·주택·교통 공공성 쟁취 ▲산업 전환기 일자리 국가책임제 쟁취 등을 내세웠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대규모 총파업을 통해 노동 이슈를 전면에 부각하는 게 민주노총의 목표다.

이번 총파업은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개최된 것으로, 앞서 정부와 경영계는 민주노총에게 총파업 자제를 요청했다.

정부와 서울시는 민주노총의 이번 파업대회를 불법 집회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하기로 했다.

경찰은 이날 집회에 대비해 서울 도심에 `십(十)자 차벽`을 설치하고 도심으로 진입하는 주요 길목에 검문소를 운영하는 등 운집 규모를 최대한 줄인다는 방침이다.

경영계 역시 경제회복 둔화를 우려하며 입장문을 발표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은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에 따른 위기 속에서 많은 기업과 근로자들은 일터와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고통을 분담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이 책임있는 사회주체로서 더 이상 이념적 투쟁을 반복하는 구태를 버리고 경제회복에 함께 노력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민주노총의 총파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법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엄중히 물어 산업현장의 법치주의를 확립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양현주기자 hjyan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