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면역항암 후보물질 `ABL501` 임상1상 승인
에이비엘바이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암 환자에게 나타나는 단백질 `LAG-3`와 `PD-L1`을 동시에 저해하는 면역항암 이중항체 후보물질(ABL501)의 임상1상 시험계획서(IND)를 승인받았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임상1상 시험은 진행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고형암을 동반한 환자를 대상으로 ABL501의 단독요법에서의 내약성 및 안전성을 평가한다.

용량 증량 코호트는 최대 36명을 대상이며 결과에 따라 용량 확장 코호트 및 시험 대상자 수를 결정할 예정이다.

임상 시험은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과 신촌세브란스병원을 포함해 최대 4개 기관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번 IND 승인으로 올해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3개를 임상에 진입하게 됐다.

앞서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임상 계획 승인을 받은 ABL503과 ABL111의 임상1상 시험 역시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내년에도 에이비엘바이오의 플랫폼 기술을 적용한 다수의 이중항체 후보물질의 국내 및 글로벌 임상 IND를 추가로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BL501은 지난해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지원하는 국책과제로 선정된 바 있다.

정재홍기자 jhjeon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