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비즈니스코리아)
일본 도쿄전자의 명예회장이자 현 스가 정부의 수석 고문 중 한명인 테츠로 히가시는 "일본은 반도체 산업을 살리기 위해서 지금 즉시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야 한다"라고 경고한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히가시는 "일본이 자국의 반도체 산업을 되살리고 싶으면 이번 회계연도에 최소한 1조엔 이상 그리고 그 이후로도 수조엔을 더 투자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반도체 시장에서 일본이 한국과 대만에 비해 얼마나 뒤쳐져 있는지를 감안할 때, 고가의 반도체 공장 건설 비용 등을 아낄 때가 아니라고 조언했다.

일본 반도체 업계의 한 전문가에 따르면 "재기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일본은 지금 기회를 놓치면 다른 기회는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일본은 부족한 반도체 칩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을 비롯해 각국 정부들은 자국의 반도체 산업을 살리기 위해 투자 아끼지 않고 있는데 대부분 군사 시스템의 기본 부품을 확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나라별로 살펴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520억 달러 규모의 자국 반도체 강화 계획을 발표하면서 반도체 산업 강화를 통해 기술력을 끌어올리려는 중국을 견제하고 나섰다.

한국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 R&D에 향후 10년 간 4,50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고, 업계 선두주자인 대만 역시 반도체 산업 지원금으로 1,000억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박찬휘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