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증시, 5월 소비자물가지수 경계에 하락

美 10년물 국채금리 1.5%대 하회

헬스케어·유틸리티주 상승…금융주 하락



클린에너지퓨얼스 상승...새로운 밈 종목으로 지목

게임스톱, CEO·CFO직에 前 아마존 경영진 영입

머크 상승...美 정부와 코로나 치료제 공급계약 체결

화이자 상승...저소득 국가에 5억회분 백신 공급

로즈타운 모터스, 재정 악화로 사업 유지 불확실성

피스커 상승...RBC, `시장수익률 상회` 투자 의견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법정통화 인정

국제유가 하락...차익 실현 매물·휘발유 재고 증가


[3대 지수]

오늘 뉴욕 증시는 5월 물가지표를 대기하는 가운데 일제히 약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0.44% 떨어진 34,447.14에 마감했고 S&P500 지수는 0.18% 하락한 4,219.55, 그리고 나스닥 지수는 0.09% 내린 13,911.75에 종가 형성했습니다.

이날 시장은 다음날 발표되는 미국의 소비자 물가지수(CPI)를 대기하며 보합권에서 거래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5월 CPI가 전년 동월 대비 4.7%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시장에서 중국의 생산자 물가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예상보다 크게 올랐지만 소비자 물가는 예상을 밑돈 가운데 기업들이 비용 상승분을 아직 소비자들에게 전가하지 않고 있다고 풀이되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는 다소 진정된 모습입니다. 이날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는 하락세를 보이며, 장중 한 때 1.47%도 하회하며 100일 이동평균선을 밑돌았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주 등 경기민감주가 약세를 보인 반면에 기술주가 강세를 보이는 등 장중에는 다우와 나스닥 지수가 엇갈린 행보를 보였습니다. 다만 장 막판에 시장은 지표에 대한 경계를 드러내며 매물이 출회된 가운데 주요 지수는 일제히 하락세로 전환했습니다.

[섹터]

업종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오늘장에서는 금융주(-1.06%)와 산업재(-1.03%) 그리고 자재주(-0.76%)가 부진한 흐름을 보였고, 반면에 헬스케어주(1%)와 유틸리티주(0.85%)는 상대적으로 선전했습니다. 이외에 부동산은 0.16%, 그리고 기술주는 0.06%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징주]

오늘 천연 가스 회사 `클린 에너지 퓨얼스`는 새로운 밈 종목으로 지목되며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몰렸습니다. 주가는 31.5%의 급등세를 보였고, 현재 시간외 거래에서도 4% 넘게 오르고 있습니다. 반면에, 한동안 대표적인 밈 종목으로 랠리를 펼쳤던 AMC는 오늘장에서 10% 넘게 하락했고, 전날 강세를 보였던 클로버 헬스는 23%대 내렸습니다. 웬디스 역시 스티펠이 투자의견을 보유로 하향조정한 가운데 오늘장에서 12% 넘게 떨어졌습니다.

한편, 게임스톱은 새로운 CEO와 CFO직에 전 아마존 경영진들을 영입했다는 소식을 전했고 장 마감 이후에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1분기 매출은 12억 8천만 달러로, 작년 대비 25% 증가하며 예상을 상회했고, 주당 순손실은 45센트로 손실 규모는 예상보다 적었습니다. 매출 증가 모멘텀이 2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올해 실적 전망은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오늘장에서 0.8%대 상승마감했던 게임스톱은 현재 시간외 거래에서 10%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제약사 머크는 미국 정부와 먹는 코로나 치료제에 대한 선구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보건 당국의 긴급 사용 승인을 얻을 경우, 약 170만명 분을 미국 내 공급하는 조건으로 미국 정부는 이 치료제의 선구매를 위해 약 12억 달러의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 머크의 주가는 2.27 % 상승했습니다.

화이자는 미국이 내년 상반기까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5억회 분의 화이자 백신을 저소득 국가에 제공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주가는 2.47% 올랐습니다.

전기 트럭 스타트업인 로즈타운 모터스는 그 전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생산 개시에 필요한 자금 부족으로 사업 유지에 대한 상당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밝힌 후 주가는 16% 이상 급락세를 보인 바 있습니다. 오늘장에서 0.09% 오른 강보합권에서 마감했지만, 현재 시간외 거래에서 2%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외에 테슬라는 오늘장에서 0.8% 하락, 그리고 니오도 1.88% 떨어지며 약세를 보였습니다.

전기차 스타트업 피스커의 경우, RBC가 피스커에 대한 종목 커버를 시작하며 `시장수익률 상회` 투자의견을 제시한 가운데 오늘장에서 3.32% 상승했습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의 가격은 엘살바도르가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채택한 가운데 (한국시간 오전 7시 10분 기준) 3만 6천 6백 달러대에서 거래되고 있고, 오늘장에서 코인베이스의 주가는 1.66%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국제유가]

국제유가는 미국의 원유재고가 3주 연속 감소했음에도, 차익 실현 매물과 휘발유 재고 증가 소식에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WTI 가격은 0.1% 떨어진 69.96달러에 마감했고, 브렌트유는 0.29% 하락한 72달러선에 거래되었습니다.

[금 가격]

그리고 금 가격은 미국의 물가지표 발표를 앞두고 국채 수익률이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상승했습니다. 오늘장 금 가격은 0.1% 오른 1895.50달러에 마감했습니다.

박고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