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부흥" 바이든, 반도체 등 공급망 새 전략 수립
제조업 부흥을 약속한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반도체 등 핵심 산업에서의 공급망 강화 전략을 새롭게 수립한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8일(현지시간) 광범위한 공급망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2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자동차 제조업 등 핵심 산업에 영향을 미치자 100일간 건설, 반도체, 교통, 식품 등 분야의 공급망에 어떤 틈이 있는지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그 결과 "보건 및 경제위기로 증폭되기는 했지만 수십 년간의 투자 부족과 정책적 판단이 다양한 분야와 제품에 있어 취약한 공급망으로 이어졌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상무부와 교통부, 농림부 등은 건설, 반도체, 교통, 식품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공급망 태스크포스를 설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방물자생산법을 활용, 6천만 달러(약 670억원)를 지원해 필수 의약품 생산을 위한 공공-민간 컨소시엄을 구성한다.

에너지부의 대출 권한을 활용, 첨단 차량용 배터리 셀 생산에 투자하고 새로운 제조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핵심 공급망을 약화시키는 외국의 불공정한 무역 관행에 대응하고, 동맹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무역 기동타격대`를 설립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또 미국 수출입은행 산하에 미국 제조설비 및 인프라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금융 프로그램도 신설할 예정이다.

바이든 정부는 워킹그룹을 만들어 전기차 배터리 및 다른 기술에 사용되는 광물을 어떻게 국내에서 생산하고 가공할지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는 전기차 배터리 광물의 최대 가공처리 국가인 중국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점차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은 "핵심 광물과 자원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급을 위해서 미국은 동맹국, 파트너들과 함께 일해야 한다"면서 "적대적인 국가, 미국이 받아들일 수 없는 환경 및 노동기준을 가진 곳으로부터 공급망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