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씨티은행 노조가 유명순 한국씨티은행장실을 항의 방문한 모습. 사진제공: 한국씨티은행 노동조합
국내 소매금융 시장 철수를 선언한 한국씨티은행이 금융사들로부터 인수의향서를 받는 과정에서 기존 직원들의 고용 승계에 방점을 두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고용 유지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라고 밝혀온 한국씨티은행 측이 실제로는 소매금융 부문을 비싼 값에 매각하려는 데에만 집중해온 것이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씨티은행은 전날(3일) 오후 비대면 정기 이사회에서 매수 의향을 보인 잠재 매수자에 대해 보고하고, 출구전략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이사회를 지켜본 복수의 관계자는 "인수 의향을 밝힌 곳 중 고용 유지 조건을 건 곳과 걸지 않은 곳이 있었다"면서도 "(한국씨티은행이) 반드시 고용 유지를 해야만 협상한다는 전제 조건은 걸지 않았더라"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경영진이 소매금융 전체 매각과 분리 매각 등 모든 옵션을 고려 중이었다"고도 전했다.

유명순 한국씨티은행장이 이번 이사회 전까지 "전체 매각, 일부 매각, 단계적 폐지 등 세 가지 옵션 중 전체 매각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며 "직원들과 조직을 위한 방안을 찾겠다"고 말해온 점과는 상반된 내용이다.

결국 유 행장은 이사회를 마치고 돌연 "다수의 금융회사가 예비적 인수 의향을 밝혔으며, 전체 소매금융 직원들의 고용 승계에 대하여는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는 입장을 냈다.

이어 "인수의향서들을 면밀히 검토해 최종 입찰 대상자들을 선정할 계획이며, 최종 입찰 대상자들의 상세 실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씨티은행 노동조합은 이와 같은 경영진의 입장에 오늘(4일) 은행장실을 항의 방문하는 등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노조는 "결국 최종 입찰이 들어온 사업 부문은 일부 매각하고, 매각이 안 되는 사업 부문은 `단계적 폐지`에 들어가겠다는 것"이라며 "일부 매각이 진행되면 전면전을 펼치겠다"라고 경고했다.

진창근 한국씨티은행지부 위원장은 "현재 소비자금융 관련 직원은 2,500명인데 부분 매각 후 단계적 폐지가 진행되면 2천 명 이상의 실업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성재기자 sjbae@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