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거리두기 완화 가능성…6월까지 5인 이상 집합금지 유지될 듯
정부가 7월 영업제한·사적모임 완화 등을 고려한 새 거리두기 개편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로 인해 7월부터는 5인 이상 사적모임이나 식당·술집 등이 밤 10시 이후 영업할 가능성이 생겼다.

7월 완화 가능성이 생기는 이유는 정부가 6월 말까지 코로나 감염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의 백신 접종을 마칠 계획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2일 코로나 브리핑을 통해 거리두기 개편 적용을 7월로 잡은 이유에 대해 "일단 6월 말까지 우리가 보통 코로나19로 인해서 건강상의 위험이 가장 높은 고위험군과 노령층에 대한 접종이 일단은 1차 접종까지 완료가 되고, 또 75세 이상 어르신들 같은 경우는 2차 접종까지 거의 완료가 되는 그런 시점"이라고 밝혔다.

윤태호 반장은 "백신접종이 되게 되면 상당히 우리 사회의 취약한 계층들에 대해서는 상당 부분 1차적인 면역이 형성된다고 판단한다"며 "현재의 기준보다는 조금 더 완화된 그런 기준이 적용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단, 이런 기준은 유행 상황이 일일 신규 확진자 기준으로 500명 이하일 경우 등의 안정적으로 통제될 때만 가능하다.

환자가 급격하게 늘어나거나, 갑자기 대규모 감염이 산발적으로 일어나면 고령층에 대한 예방접종이 진행된다 해도 위험도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영업제한과 관련해 구체적인 사항은 6월까지 업계 의견수렴과 함께 시범지역의 사업 성과를 보고 결정하겠다는게 정부 입장이다.

손영래 중앙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소상공인·자영업자와 협회들, 한 50여 개 단체들의 의견도 다시 한번 2~3주 정도 쭉 릴레이 간담회를 하면서 최종적으로 의견을 좀 더 수렴해서 안을 가다듬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수진기자 sjpen@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