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3년 간의 임기를 마치고 7일 퇴임했다.

이로써 윤 원장은 윤증현·김종창 전 원장에 이어 세 번째로 3년 임기를 채운 금감원장으로 남게 됐다.

윤 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금융에 대한 통찰력을 토대로 흔들림 없이 항해하면서 금융시스템의 안정과 소비자보호 등을 위한 대안 마련에 전력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거친 금융환경 변화 속에서 금융기관의 과도한 위험추구가 소비자 피해로 이어졌고 예기치 못한 코로나19는 실물경제의 위축을 초래했다"며 "이러한 상황은 앞으로도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인 만큼 금융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가위험관리자로서 크게 보고 멀리 보는 통찰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또 "대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도 국가위험관리자로서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며 "전문성을 발휘하여 맡은 바 소임을 다할 때 국가는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이루고 금융소비자들은 최고의 금융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아울러 그는 `군자는 서로 이해가 다를지라도 조화를 이루어 가나, 소인은 이해가 같을지라도 화합하지 못한다`는 뜻의 논어의 글귀 `군자(君子)는 화이부동(和而不同)하고 소인(小人)은 동이불화(同而不和)한다`를 인용하면서 임직원 간의 소통과 화합을 강조하기도 했다.

윤 원장은 라임 일부 펀드와 옵티머스 펀드의 100% 원금 반환, 사후 정산을 통한 손실 미확정 펀드 분쟁조정 등 금융 소비자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다만 이 과정에서 예방보다 사후 규제·제재에 따른 감독 부실 논란이 있었고 부실 펀드를 판매한 금융사의 최고경영자(CEO)들에게 내부통제 부실의 책임을 물어 중징계를 내리면서 `책임 돌리기`라는 비판도 받았다.

또한 올 초 정기 인사에서 채용 비리에 연루돼 내부 징계를 받았던 직원 2명을 승진시켜 노조와 마찰을 빚은 점은 임기 막바지에 오점으로 남았다는 평가도 있다.

금감원은 후임 원장이 임명되지 않으면서 김근익 수석부원장 대행 체재로 당분간 운영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제30조는 `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금융감독원의 정관으로 정하는 순서에 따라 부원장이 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후임 인선은 인사청문회가 진행 중인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 후 청와대 경제라인 재정비와 맞물려 늦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일단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4·16 개각` 대상에서 빠지면서 이들의 거취를 포함한 경제라인이 어떻게 정비되느냐에 따라 금감원장 인사도 그림이 그려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후임 금감원장으로는 관료 출신의 정은보 한미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1차관, 김종호 전 청와대 민정수석, 김근익 수석부원장이 거론된다.

민간에서는 김은경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 정재욱 전 KDB생명 사장, 최운열 전 의원 등이 오르내린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