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기술보증기금, 1천억원 규모 ESG 경영 MOU
하나은행이 지난 28일 기술보증기금과 `ESG 경영 및 한국판 뉴딜 기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ESG 경영과 한국판 뉴딜 산업의 육성을 위한 맞춤형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ESG 금융 지원을 전개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업무 협약은 은행과 금융공기업의 첫 ESG 금융 공동 지원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하나은행은 이번 협약으로 총 1천억 원 규모의 자금을 다양한 분야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폭넓게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기술력을 갖춘 ▲친환경(그린 뉴딜) 기업 ▲사회적 책임(사회적 안전망 강화) 기업 ▲디지털 뉴딜 기업 ▲지역균형 뉴딜 기업 ▲하나은행 추천 ESG 우수 중소기업 등이다.

이번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중소기업들은 하나은행의 보증서 담보대출을 통해 ▲하나은행에서 0.2%의 보증료 지원 ▲하나은행의 특별출연을 통한 보증비율 상향 ▲기술보증기금에서 0.2%의 보증료 감면 지원 ▲대출금리 감면 등 다양한 금융 혜택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된다.

박성호 하나은행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형 뉴딜의 성공을 선도하는 은행의 역할을 수행함은 물론 ESG 경영 환경 조성으로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배성재기자 sjbae@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