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건드린 與 2030 집중포화…"초선5적, 배은망덕"
더불어민주당 2030 초선 의원들이 4·7 재보선 참패의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거론하면서 강성파 당원들의 집중포화를 받고 있다.

10일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전날 `2030 의원 입장문`을 낸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전용기 의원을 `초선5적`으로 칭하며 비판하는 글이 줄이어 올라왔다.

한 당원은 "이번 선거에 왜 조직력 발휘가 안 됐는지 알 것 같다. 일개 소시민 민주당원은 한 표, 두 표 주변 사람들한테 박영선 뽑아달라고 애원하고 다녔는데 초선들은 선거 운동 도와주기는 커녕 뒤에서 칼 꽂고 뒤통수치고 앉았다"고 적었다.

뿐만 아니라 "내부 총질하는 초선5적", "배은망덕하다", "조국 사태 이후에 총선 대승한 건 잊었나"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초선족`이라는 비하성 표현도 등장했다.

친문(친문재인) 커뮤니티에는 해당 의원들의 전화번호를 공유하거나 이들에게 보낸 문자를 인증하는 글도 다수 올라오고 있다.

앞서 이들 의원은 전날(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한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고 밝혔다.

이에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초선 의원들을 겨냥, "조국, 검찰개혁이 문제였다면 총선 때는 어떻게 승리할 수 있었을까"라면서 "문재인 정부의 모든 정책을 부정하라는 식의 `십자가 밟기`의 덫에 걸리면 안 된다. 우리의 정체성을 부정하면 지지층 동지들을 잃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다 중요한 것은 분열상이다. 지금은 `우왕좌왕`이 가장 경계할 독소"라며 "가급적 개별적 목소리를 줄이고 당의 단합된 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