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시, 국채금리 반락에 상승…나스닥 1.23% 올라
미국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 국채금리가 반락한 가운데 대규모 인프라 투자에 대한 기대도 가세하면서 상승했다.

22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03.23포인트(0.32%) 상승한 32,731.2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7.49포인트(0.7%) 오른 3,940.5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62.31포인트(1.23%) 상승한 13,377.54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 금리 동향과 주요 경제 지표, 미국의 인프라 투자 법안 관련 소식 등을 주시했다.

지난주 1.7%를 훌쩍 넘어섰던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반락하면서 증시를 지지했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이날 제한적인 등락에 그친 가운데, 증시 마감 무렵 약 1.69%를 기록했다.

금리 상승이 고평가 기술주 밸류에이션 부담을 키웠던 만큼 기술주가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테슬라 주가가 2.3% 이상 올랐고, 애플 주가도 2.8% 넘게 상승했다.

산업주 등 경기 민감 분야는 장 초반 상대적으로 부진했지만, 이후 반등에 성공했다.

미국 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 추진 소식에 힘입었다.

뉴욕타임스(NYT)는 소식통을 인용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자문관들이 이번 주에 3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법안을 대통령에게 보고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자문관들은 3조 달러 법안을 두 갈래로 나눠서 추진하는 방안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이 예상했던 약 2조 달러보다 큰 규모의 인프라 투자가 추진될 것이란 기대가 급부상했다.

중장비 제조업체 캐터필러 주가가 하락세를 딛고 상승 반전하는 등 인프라 관련 기업 주가에 동력을 제공했다.

다만 JP모건체이스와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은행 주가는 부진한 흐름을 이어갔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국제결제은행(BIS)이 주관하는 세미나에 참석했지만, 경제 상황 및 통화정책과 관련한 언급은 내놓지 않았다.

파월 의장은 현재 가상통화는 가치저장 수단이 아닌 투기적인 자산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의회의 승인 등 광범위한 지지 없이는 디지털 달러를 도입하지 않을 것이며, 이를 서두르는 상황도 아니라고 덧붙였다.

파월 의장은 다음 날에는 미 하원에서 팬데믹 대응 경제 정책 관련해 증언할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서는 소식이 엇갈렸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미국에서 실시한 3차 임상에서 백신의 예방 효과가 79%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중증 증상 예방 효과는 100%에 달했다. 또 백신이 혈전 형성 위험을 증가시키지도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회사는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부작용 우려로 최근 유럽 일부 국가에서 접종이 일시 중단되는 등 논란을 촉발한 바 있다.

반면 유럽에서는 변이 바이러스의 빠른 확산으로 독일과 프랑스 등이 봉쇄 조치를 다시 옥죄는 등 상황이 나빠지고 있다. 유럽의 경제 정상화에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날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1.93% 올랐다. 금융주는 1.3% 내렸고, 산업주는 0.1%가량 하락했다.

뉴욕 유가는 지난주 급락에 따른 저점 인식에도 유럽의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하는 데 대한 부담으로 소폭 상승하는 데 그쳤다.

22일(미 동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0.13달러(0.2%) 상승한 61.55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4월물 WTI는 이날이 만기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