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노총 깃발 아래 뭉친 삼성 8개 노조…"공동교섭 하자"
삼성그룹 8개 계열사 노조가 한국노총의 깃발 아래 뭉쳤다. 이들은 앞으로 `삼성금속연대`라는 이름으로 삼성그룹과 공동교섭에 나선다.

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소속 삼성그룹노동조합연대(삼성금속연대)는 오늘(8일) 오후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1년 임금 인상 및 제도개선 공동요구안`을 발표했다.

기자회견에는 전국삼성전자노조, 삼성디스플레이노조, 삼성웰스토리노조, 삼성화재애니카손해사정노조, 삼성화재노조, 삼성SDI울산노조, 삼성생명직원노조, 삼성에스원참여노조 등 8개의 삼성그룹노조들이 참석했다.

● 금속노련 중심 공동교섭 요구…5개 요구안 내놔

삼성금속연대는 삼성그룹 계열사 노조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연대를 결성하고, 금속노련을 중심으로 공동교섭에 나서기로 했다.

공동요구안에는 올해 임금 6.8% 인상, 인사·평가제도 개선, 성과급 제도 개선, 통상임금 정상화, 정년 만60세 보장 및 임금피크제 폐지 등 5개 요구가 담겼다.

또 각 사별 사정에 따라 공동요구안 외에 개별 요구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삼성금속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최종적으로 도달한 결론은 개별적·산별적으로 삼성이라는 거대 자본을 상대할 수 없다"며 "서로의 차이를 허물고 공동요구안을 중심으로 거대 자본 삼성과 맞서려 한다"고 선언했다.

이어 "여전히 노동조합을 배제하고 노사협의회와 임금·노동조건을 협상하거나 취업규칙조자 제대로 담지 못하는 내용을 단체교섭에서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창완 삼성디스플레이 노조위원장은 삼성그룹 성과급 산정 방식의 전면 공개를 요구하면서, 성과급 산정의 세부적인 기준과 계산식을 극비에 부치는 이유를 밝힐 것을 따져 묻기도 했다.
한노총 깃발 아래 뭉친 삼성 8개 노조…"공동교섭 하자"
● 공동교섭 가능할까…조합원 수 적어 협상력 떨어져

삼성 계열사 노조들이 뭉쳐 그룹 측에 공동교섭을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그룹이 삼성금속연대의 요구대로 공동교섭에 응할 지는 미지수다.

각 사별로 올해 실적은 물론 현안 차이가 극명한데다, 기준이 될 현재 처우 역시 달라 사실상 협상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 8개 계열사 노조의 조합원 수가 많지 않아 실질적인 교섭력에도 한계가 있다.

하지만 지난해 이재용 부회장의 `무노조 경영` 선언 이후, 본격화하고 있는 거센 노조의 요구에 삼성이 어떻게 대응하는 지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는 점은 부담이다.

삼성금속연대 측은 "공동교섭에 대한 삼성그룹 차원의 공식 입장이 없을 경우, 각 사별로 임금교섭이 난항을 겪을 것이라고 경고한다"며 "공동교섭을 통해 달라진 삼성의 모습을 보여달라"고 밝혔다.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삼성이 공동교섭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노동조합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수기자 mskim@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