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식 도의원 제안에 이시종 지사 "비상사태 종식이 우선"

경기도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자체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진하는 가운데 충북도의회에서도 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하지만 충북도는 시기상조라며 난색을 보였다.

충북형 재난지원금 공방 "경제활성화 필요" vs "시기상조"
충북도의회 이상식(청주7) 의원은 19일 열린 388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대집행부 질문을 통해 "정부 지원과 달리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 도민을 대상으로 한 별도의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가능성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단계에서는 소비증대를 통한 서민경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코로나19 확산 선제대응을 위한 도의 행정명령에 적극 동참한 자영업자들에게 최소한의 위로와 도의 책임이 따라야 한다"며 소상공인에 대한 충북형 재난지원금 지급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답변에 나선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금은 비상사태를 끝내는 데 최선을 다할 때"라며 "코로나19 종식 이후에 피해를 본 계층에 대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당장의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다만 "코로나19가 종식되면 경제 활성화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보편적 재난지원금 지급도 별도로 검토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소상공인 관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서도 "정부가 지난 11일부터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며 "도의 재정 여건 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