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청장 "유출경위 조사하라"…탈핵 단체 "2·3·4호기 가동 멈춰야"
북구, 2년 주기 생활 방사선 조사해 방사성 물질 확인 계획
울산서 '삼중수소 유출' 월성원전 진상조사·가동중단 목소리
경주 월성원전 지하수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과 관련해 인접 지역인 울산에서는 철저한 진상 조사 요구와 더불어 결함 확인 시 가동 중단까지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3일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은 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삼중수소 유출에 대해 철저한 조사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 구청장은 "북구는 월성원전에서 실제 거리상으로 경주 시내보다 더 가까이 있지만, 행정구역이 다르다는 이유로 여러 가지 안전 대책에서 소외돼 왔다"며 "한수원은 원전 내 작은 사고 발생 시 인근 지자체에 상황을 전파하고 공유해야 함에도 별문제 없다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수원과 원안위는 진상 조사단에 울산 북구민을 포함하고, 조사 결과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또 북구 지역에 대한 삼중수소 검출 여부와 인체 영향평가 용역을 시행해 결과를 공개하라"고 말했다.

또 "향후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고 북구에도 공유하라"고 요구했다.

이 구청장은 "요구 사항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한수원 사장 면담 요청, 주민 단체 항의 방문, 탈핵 단체와 연계한 시위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북구는 자체적으로 생활 방사선 조사 용역을 통해 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용역은 2년 주기로 시행하며,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일 경우 한수원에 강력한 대책을 요구한다.

울산서 '삼중수소 유출' 월성원전 진상조사·가동중단 목소리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도 이날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2, 3, 4호기 모든 설비에 결함이 있을 수 있다"며 "가동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근거로 한수원이 지난해 6월 작성한 '월성원전 부지 내 지하수 삼중수소 관리현황 및 조치계획'을 제시했다.

이 자료에 월성 1, 2호기 매설 배관 주변 지하수 관측정에서 ℓ당 최대 2만8천200㏃(베크렐) 삼중수소가 검출됐고, 3호기 터빈 건물 하부 배수관로에서 ℓ당 최대 71만3천㏃이 검출된 내용이 있다는 것이다.

이 단체는 "한수원이 조치 계획으로 사용후핵연료 저장 수조 누설 점검, 차수막 보수, 점검 강화 연구 등을 제시했으나 감시는 근본 대책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월성원전 부지 지하수 삼중수소 농도는 규모 5.8 경주 지진이 발생했던 2016년 9월 이후 뚜렷한 증가세를 보인다"며 "월성원전이 지진에 매우 취약하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어 "근본적인 설비를 개선해야 한다"며 "월성 2, 3, 4호기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과 폐수지저장조 콘크리트 벽체 내부 에폭시 라이너 방수 시설을 스테인리스 강철로 교체하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