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절 차량시위 단체 "모든 집회 봉쇄 땐 1인 시위"
개천절에 차량을 이용한 `드라이브 스루 집회`를 예고했다가 방역당국으로부터 제지당한 단체가 30일 "집회·결사의 자유를 몰수당했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새한국)은 이날 자유연대 등 30여개의 우파 단체들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량시위는 코로나19와 아무 상관이 없는데도 이를 막는 것은 독재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새한국은 다음달 3일 차량 200대 규모로 여의도·광화문 등을 지나는 행진을 할 계획이라고 신고했다가 경찰로부터 금지 통고를 받자 행정소송과 집행정지 신청을 냈다.

법원은 지난 29일 "차량을 통한 집회라 해도 전후 과정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기각 결정을 내렸다.

새한국 대표인 서경석 목사는 "어제의 기각 결정에 이어 9대 이하의 차량시위 금지통고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마저 법원이 기각할 시 국민의 분노가 폭발할 것"이라며 "끝내 모든 집회의 자유가 봉쇄당한다면 나 혼자 차량 1인시위에라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마이크를 잡은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10월 3일 차량 등에 자유롭게 현수막이나 깃발을 달고 나와 `코로나 독재`를 끝장내자"며 1인 시위를 독려하기도 했다.

경찰은 개천절 당일 금지 집회가 집중된 광화문 광장부터 서울광장까지 구간 곳곳에 경찰 버스 300여대와 철제 펜스 등을 투입해 집회 참가자 진입을 막을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