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한강메트로자이` 아파트 입주 시작... 인근 상업시설 상권 활성화 주목
김포 한강신도시 걸포북변역 인근에 최근 `한강메트로자이` 아파트의 입주가 시작되며 일대가 활기를 얻는 분위기다. 특히,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입주로 생활에 필수적인 상업시설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를 높아지는 가운데 속속 문을 여는 상업시설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강신도시에 들어서는 한강메트로자이 1~3단지는 총 4229가구로 구성된 대단지 아파트다. 주변으로 걸포북변역이 인접해 있고 공원 시설도 다양해 주거 환경이 우수해 생활 환경이 우수하게 평가된다. 이러한 분위기에 상업시설도 활기를 더하고 있다. 최근 상가 입점 본격화로 유동 인구가 늘면서 활기찬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한강메트로자이 주변으로 자리한 김포 파인스타 내에 파리바게트, 60계치킨, 누나홀닭을 비롯해 GS25 등 식음료(F&B) 상업시설에 많은 손님이 몰렸다는 후문이다. 아파트 입주와 동시에 많은 사람이 몰려들면서 자연스럽게 상업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됐고, 실제로 아파트 내 고정 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오스타 파라곤 1~3단지, 한강파크뷰우방아이유쉘 등 아파트가 입주해 있어 반경 1km 이내에 1만 가구의 고정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만큼 인근 상업시설은 더욱 활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상가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2000가구 규모의 적정 배후수요보다 5배가량 높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상가 시장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아파트의 입주와 동시에 상업시설도 문을 열면서 상업시설이 활기를 얻고 있다. 최근 본격적으로 문을 연 김포 파인스타 상업시설은 주거 고정수요뿐만 아니라, 인근으로 김포골드선 걸포북변역, 걸포초등학교를 비롯해 김포마루공원, 신향공원, 걸포중앙공원 등 유동인구가 몰리는 다양한 시설이 가까이서 있어 중장기적으로 고객 확보를 기대할 수 있는 상업시설이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기후 환경 변화 등으로 멀리 나가기 보다는 집 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주거 문화의 대두로 집 주변 상업시설에서 소비하는 추세로 바뀌면서 김포 파인스타의 장점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와 함께 김포 파인스타 상업시설에는 최근 건강검진센터, 병원, 학원 등 초기 상권 활성화의 지표업종들이 입점을 확정하고 있다. 통증의학과, 소아과 등 병원과 약국에 이어 영어, 수학, 태권도 학원들도 속속 입점을 준비하고 있어 기대가 높다.

일반 상업시설과 다르게 체계적인 상가 관리 시스템도 파인스타의 특징이다. 통합임대관리 시스템을 적용해 계획된 MD구성에 따라 임차 상가를 선별적으로 모집해 상가들 간의 불필요한 경쟁을 막고, 상가 활성화와 안정성을 추구하고 있다.

한 상가 전문가는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 주변으로 상가도 동시에 들어서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면서 "주거 시설의 고정 수요는 물론 공원, 학교, 지하철역 등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다는 상업시설에 투자자의 시선이 모인다"고 전했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