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요즘 장 보시면서 채소와 과일값이 껑충 뛰었다고 느끼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역대급 장마가 끝나자마자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데다, 태풍까지 북상 중이어서 장바구니 물가가 비상입니다.

박승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배추와 무, 고추 등 채솟값이 치솟고 있습니다.

채솟값은 도매가격을 기준으로 이달 초에 비해 배추는 45%, 무 22%, 고추는 72%나 뛰었습니다.

이들 품목은 가격이 오르는 정도에 따라 `주의`, `경계`, `심각` 단계로 나누어 관리하는데, 최근 배추와 고추 값은 이미 `심각`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사과와 수박, 참외 등 과일값도 고공행진 중입니다.

평년과 비교하면 사과는 41%, 수박은 68% 올랐고, 참외의 경우 132%나 올랐습니다.

길었던 장마에 농작물이 물에 잠기거나, 햇볕을 충분히 쬐지 못하면서 수확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장마가 끝나자 무더위가 이어지며, 농작물이 자라나기 어려운 환경이 계속된 점도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정부는 채소, 과일 등 농산물 가격이 안정되려면 앞으로 2~3주가 더 필요하다고 보고 피해 농가 지원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

"2~3주 안에는 안정화될 거라고 보입니다. 일기가 회복되면서 출하량이 안정화되면 가격이 안정화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다만 다가오는 태풍 `바비`가 변수입니다.

이번 태풍이 폭우와 강풍을 동반할 것으로 예보되는 만큼, 자칫 농가 피해로 이어져 농산물 가격 안정에 찬물을 끼얹지는 않을지 긴장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승완입니다.

박승완기자 pswan@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